현대미포조선 임원선거가 3차 결선투표 결과 해석을 놓고 선관위와 선본의 입장이 갈리면서 파행을 겪고 있다.

4일 치러진 3차 결선투표에서 투표자수보다 투표용지가 3장 더 많은 것으로 확인되자 김석진 후보 선본이 개표현장에서 이의를 제기했고 선관위는 검표를 거쳐 투표 ‘무효’를 선언했다. 이에 따라 투표 무효 공고까지 냈던 선관위가 이틀이 지난 6일 돌연 당초 결정을 번복, 투표 결과 ‘유예’를 선언하자 김석진 후보 선본이 선관위 사퇴를 요구하며 반발하고 있다.

투표 결과 해석을 유예한 선관위는 7일 변호사와 근로감독관 등에 자문을 구했고, 8일에는 양 선본이 참가한 가운데 선거인명부를 확인해 부정선거의 시비를 가린다는 방침이다. 김석진 선본은 이를 거부하고 있다.

서동구 선관위원장은 “투표용지가 3개 더 많은 것이 당선여부에 효력을 갖는지 알 수 없어서 차후에 알아보는 것을 전제로 무효를 선언했던 것”이라며 “이 연장선에 있기 때문에 6일 선관위에서 유예를 결정한 것은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이번 임원선거에 참가했던 7개 선본 중 김충배 후보와 서승찬 후보를 제외한 모든 선본이 6일 공동유인물을 통해 “회사의 부당개입과 부정선거로 얼룩진 제11대 임원선거를 전면무효화 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선관위와 양 선본 투개표 참관인이 함께 조합원 총원(3,005명)에 맞는 3,005장의 투표용지를 확인하고 투표를 실시했는데 개표가 끝난 상황에서 투표용지를 확인한 결과 투표용지가 3,008장이나 되었다”며 “4일과 달라진 것이 없는 상황에서 선관위가 이틀만에 선거결과를 번복하는 것은 어떤 외압에 선관위가 흔들리고 있다는 의혹을 지울 수 없다”고 주장했다.

김충배 후보 선본은 선거인명부를 확인해 부정선거 여부를 가리자는 입장이다. 공숙한 상황실장은 “노조 임원선거를 법적인 방법으로 해결하기 보다는 노조 내에서 해결하고 싶다”며 “양쪽 선본이 만나서 선거인명부를 확인해서 결정하면 아무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