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정위 및 노동위원회에 복귀하려는 한국노총 내부 움직임이 강한 가운데, 민주노총이 비대위 회의를 열어 양대노총 공조를 강화하고, 정부기구 복귀논의는 부적절하다는 원칙을 재확인했다.

민주노총은 지난 6일 비상대책위회의에서 양대노총 대정부 투쟁 관련 건을 논의한 결과 이렇게 결정했다. 민주노총은 7일 “하반기 투쟁을 위한 양노총의 공조는 어떠한 경우에도 강화돼야 한다는 원칙적 입장을 견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또 “현 시점에서 한국노총 일각에서 제기되는 정부기구 복귀문제는 논의에 적절한 시점이 아니라는 점은 분명히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노총은 이런 결정은 이용득 한국노총 위원장이 제안한 노동위원회 복귀 등도 사실상 거부한 것이다. 최근 이용득 한국노총 위원장은 민주노총쪽에 노사정위 개편 논의를 시작하자는 제안을 정부쪽에 하는 것이 어떻겠냐는 의견과 함께 노동위원회에도 복귀하자는 제안을 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민주노총은 이날 비대위회의에서 ‘공조 유지 및 정부기구 복귀논의 부적절이라는 원칙’을 정하면서 한국노총쪽의 제안도 수용하기 힘들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현 시점에서 노동위원회 복귀와 노사정위 개편을 위한 논의는 어떠한 명분도 갖지 못한다”고 설명했다. 이날 회의에서 일부 비대위원들은 최근 한국노총 내부 움직임과 관련해 “비정규 입법추진 과정에서 한국노총이 양대노총 공조보다는 비정규입법안의 연내 처리에 비중을 두게 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를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