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그룹 박용성 회장이 두산그룹과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직에서 물러나자 노조가 “비리사건의 면죄부가 되어서는 안 된다”며 강도 높은 수사와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다.

금속노조 두산중공업지회(지회장 강대균)는 7일 성명서를 발표해 “계속되는 비리 사실에 견디다 못해 경영일선에서 퇴진한 것으로, 책임을 모면하거나 족벌경영을 유지하려는 미봉책”이라며 “투명경영·윤리경영 실천을 위해 비리사실을 법과 원칙에 따라 처리하고, 비자금 출처와 사용처에 대해서도 강도 높은 수사를 통해 밝혀내고 그 책임을 엄중하게 물을 것”을 촉구했다.

지회는 또 “비자금으로 노동탄압과 파행적 노사관계를 조장한 책임을 통감하고 부당노동행위와 노동탄압으로 인한 해고자를 포함한 모든 피해를 원상회복하고, 2005년 단체교섭의 모든 요구를 즉각 수용하라”고 밝혔다.

한 노조 관계자는 “박 회장은 법과 원칙을 얘기했던 당사자로서 분명한 책임을 져야 한다”며 “박 회장에 대한 불구속 방침이 흘러나오는 것은 노동자의 사소한 잘못은 구속시키는 것과 비교할 때 검찰이 재벌의 하수인에 불과하다는 것을 드러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두산중공업 임단협은 박 회장 일가의 사법처리 결과를 지켜보려는 사측의 회피로 여전히 답보상태다. 지회는 이번주 파업을 자제하며 교섭에 집중하되 진전이 없으면 주말 전국노동자대회를 기점으로 투쟁수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지회는 13일 전국노동자대회 금속연맹 사전집회를 투산타워 앞에서 여는 방안을 제안해 놓은 상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