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단이 대우차를 끝내 최종부도 처리하면서 대우차 문제는 미궁속으로 빠져들었다. 채권단은 앞으로 법정관리 신청때 노조 동의서를 계속 요구할 것으로 알려진 반면, 노조는 동의서에 응할 수 없으며 노조자구안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을 밝히는 등 양자간 의견이 팽팽한 상태다.

대우차노조는 8일 오전 지난 6일 새로 선출된 대의원들이 참가한 간부합동회의를 열어 채권단과 회사의 동의서 요구에 대해 정부가 참여하는 '4자기구' 구성 제안을 했고, 앞으로도 이 방침에는 변함이 없다는 입장이다. 최종 부도처리가 난 이상 이제는 공을 정부에 넘긴 셈이다. 무조건 인력감축과 관련된 동의서를 요구할게 아니라, 노조가 참여하는 공간에서 회사 회생을 위한 할 수 있는 모든 논의를 하자는 것.

특히 노조는 이번 채권단의 최종부도처리 과정에 대한 불만이 크다. 지난달 30일 대우차 구조조정안이 나온 후 지난 4일 엄낙용 산업은행 총재의 '노조 동의서가 없으면 부도처리하겠다'는 발언이 나왔고, 사흘만에 1차부도, 이틀만에 최종부도처리를 한 것은 의도적인 것이 아니냐는 지적. 동의서 요구를 이유로 채권단은 부도처리에 대한 그동안 해외매각에 실패해 회사에 상당한 손실을 입힌 것과 향후 대우차 처리에 있어 모든 책임을 노조에 떠넘기려고 해왔다고 주장하고 있다.

현재 회사측에서는 계속 협상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나, 노조는 협상 계획이 없다고 밝히고 있다. 7일 오전 노·사·공익간 협상 및 노·사협의회를 통해 계속 논의를 해왔지만, 회사가 원하는 것은 오로지 '동의서' 뿐이었다고 말하고 있다.

노조는 지난 6일 대의원 선출에 따라 조직의 안정화를 다지고, 15일 열릴 대의원대회에서 강도 높은 투쟁계획 등을 포함한 구체적인 대응방침이 확정하고, 이와는 별도로 노조 자체의 '자구안'을 만들기로 하는 등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앞으로 정부가 어떤 태도를 취할 것인지에 따라 노조의 대응계획도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정부와 채권단이 어떤 대응을 할 것인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