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노조가 지난 7일 4차 단체교섭 후 교섭 결렬을 선언했다. 한전 구조개편과 관련해 투쟁준비를 하고 있는 전력노조는 단체교섭 결렬에 따른 쟁의행위 절차를 함께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전 노사는 그동안 17개 쟁점사항에 대해 교섭을 진행했으나, 노사경영자율위원회 설치 등 6개 항목에서 합의점을 찾지 못해 최종 결렬됐다. 노사가 합의점을 찾지 못한 부분은 △노사경영자율위원회 설치 △휴·폐업, 분할, 양도절차 노사합의 △정원 및 조직변경시 노사합의 등 구조개편에 관련된 부분들이다. 이외에도 △징계위원회 노사동수 참여 △지부단위 노사협의회 설치 △휴직·휴가제도 변경 등에서 의견차를 좁히지 못했다.

전력노조는 "12차례의 실무위와 5차례의 본회의를 진행했으나 양측의 첨예한 시각차로 인해 더 이상의 교섭은 무의미하다는 판단"이라고 교섭결렬의 배경을 설명했다.

전력노조는 이에 따라 9일 중앙위원회를 개최해 향후 대책을 수립한다는 방침이다. 예상되는 절차는 파업찬반투표가 곧 실시될 것으로 보인다. 전력노조는 당초 공공부문 구조조정 저지를 위해 오는 30일 '공공부문 노동자 공동행동의 날' 등을 예정하고 있어, 이번 단체교섭 결렬은 투쟁일정에 따른 본격적인 투쟁준비의 성격도 띄고 있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전력노조 한 관계자는 "전력이 필수공익사업장이라서 직권중재가 내려질 가능성이 크지만 불법파업도 불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력노조는 지난 31일부터 현장 조합원 순회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전 지부, 분회에서 중식집회 등을 전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