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자동차의 부도 결정과 관련 노동계는 '정책·경영 실패 책임을 노동자들에게 떠넘기려 한다"며 불만을 제기하고 나섰다.

금속산업연맹(위원장 문성현)은 8일 성명서를 내어 "정부는 김우중과 자동차 산업의 해외매각을 추진하다 실패한 책임자에 대한 처벌 등의 정책 실패에 대한 반성은 없이 '노조 동의서'에만 목을 맸다"며 "노조가 참여하는 범국민대책기구 구성 등 자동차산업정상화에 대한 종합적인 방안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한국노총(위원장 이남순)도 "대우 부도결정 과정에서 대우차 부실 원인과 매각과정상의 오류는 뒤로한 채 노동자의 일방적 희생만 강요했다"며 "이는 대우차뿐만 아니라 전 노동자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것으로 이를 야기시키는 고용유연화 정책에 총력투쟁으로 맞설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노동당(대표 권영길) 또한 8일 성명서에서 "정부는 기업·금융 구조조정만 달성되면 경제가 좋아진다는 허황된 얘기만 했지 그간의 구조조정 정책의 실패에 대해선 책임 회피로 일관했다"며 "김대중 정부는 경제실책에 대해 국민에게 공개 사과할 것"을 주장했다.

한편 민주노총 단병호 위원장은 9일 낮 부평 대우자동차 노조 사무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대우자동차 최종 부도처리와 회사 정상화 관련 민주노총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