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통외통위 쌀 비준안 강행처리에 대한 농민들의 반발이 고조돼 단식농성과 벼 소각 투쟁으로 이어지고 있다.

전농 부산경남연맹과 전여농 경남도연합, 민주노동당 경남도당은 31일 오전 10시 경남도청 앞 천막농성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국회 통외통위에서 쌀 비준안을 강행처리한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을 규탄하고, 한병석 도연맹의장과 문성현 도당대표, 박점옥 도연합부회장, 정현찬·하래룡 지도위원 등 5명이 쌀 비준안 본회의 의결저지를 위한 무기한 단식농성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농민들의 분노를 고려할 때 이번 단식농성은 지난해 12월 국가보안법 철폐 단식농성처럼 대규모 농성으로 진전될 가능성이 짙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사상초유의 쌀값 폭락으로 영농의 희망을 잃은 농민들에게 쌀 비준안 강행처리는 폭거였다”며 “남아 있는 본회의 처리 과정에서 쌀 협상의 모든 문제점과 주장을 받아들여 WTO 각료회의 이후로 쌀 비준안 처리를 연기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와 함께 △쌀 협상 결과가 농업에 미칠 영향 분석서 제출 △쌀값 폭락 대책 수립, 식량자급율 목표치 법제화, 직접지불제 전면 확대 등 근본적인 농업회생대책 수립 △추곡수매제 즉각 부활 △쌀 협상 상대국 각국과 별도 양자합의문 일체 제출 △정부-농업계-국회 3주체 협상 통해 쌀 비준안 문제 해결 등을 요구했다.

한편 경남도연맹은 31일 17개 시·군농민회에서 나락논에 불을 지르는 벼 소각투쟁을 진행했다. 경남도연맹 관계자는 “조상들이 나라가 위험에 빠졌을 때 봉화를 올렸듯이 지금 쌀 개방으로 농업과 나라가 위기에 처했다는 것을 상징적으로 알리기 위해 나락 논에 불을 지른다”며 “나락 논에 불을 놓는 농심이 경남에서부터 전국으로 번져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