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부와 산하기관에 대한 감사를 받은 노동부는 이번 16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첫 국감에 대해 기존 흠집내기식 질문보다는 제도개선방안에 대한 대안제시가 많았던 것으로 평가했다. 그러나 주요 쟁점이 많이 언급된 데 비해 질의가 백화점식으로 나열되다보니 정책방향을 제시하는데까지 이르기엔 미흡했다는 지적이다.

우선 노동부의 한 관계자는 "비정규직 보호방안 등 주요 쟁점에 대한 질의가 많이 이루어졌지만 초선의원들이 많다보니 심층적이지 못했다"며 "의원들간에 질의능력의 편차가 크다보니 전체적인 흐름을 이어 나가는데 있어 아쉬움이 있었다"고 평가했다. 또 6-7일 있었던 노동부 국감에서 비정규직과 공공부문 구조조정관련 증인채택이 모두 노조편향으로 이루어져 균형감각을 잃은 측면이 있다는 지적도 많이 나오고 있다.

하루에 4개 기관씩 국정감사를 하는 것은 무리라는 지적도 적지 않았는데, 피감기관의 숫자늘리기보다는 핵심적인 몇 개 기관을 집중적으로 하는 것이 더욱 효율적이라는 주장이다.

또 다른 관계자는 "그동안 사각지대에 방치돼 있던 비정규직 근로자들 문제에 대해 다양하게 짚어본 것 같다"고 평가, "다만 과거 국감에서 보여진 고질적 문제인 인기성 발언이 여전히 눈에 띈 데다 의원들간의 역할분담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다 보니 체계적인 질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것 같다"고 말했다.

아울러 의원들의 평가에 대해선 "여성의원들의 질의가 남성들에 비해 돋보였던 것 같다"는 평가를 빼놓지 않았는데, 특히 예년에 '일하는 여성의 집' 등의 지엽적인 문제가 주로 다뤄졌던 것에 비해 올해 국감에선 모성보호방안 등 제도개선을 유도하는 방향으로 다뤄지는데 여성의원들이 주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했다.

한편 의원들이 불만을 많이 토로했던 노동부 장관의 답변에 대해서는 내부에서도 "업무를 맡은 지 얼마 되지 않다 보니 답변이 다소 미흡할 수 있었을 것"이라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