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하철노조(위원장 김종식)가 노조 진실규명위원회 자체 조사에 따라 드러난 전 서울지하철노조 위원장이자 현 한나라당 의원인 배일도 의원 비리 의혹에 대해 법적조치를 진행키로 지난 25일 임시대의원대회에서 결정했다.

서울지하철노조는 이번 임시대대에서 진실규명의원회 결과보고 및 처리방안 건에 대해 논의한 결과, 선 고소 후 내부절차를 진행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에 따라 노조는 김종식 위원장 명의로 배일도 의원을 정식 고소할 방침이다. 또 진실규명위원회의 보고를 보완한 후 차기 대대에서 세부 사항을 논의키로 했다.

노조는 "노조 진실규명위에서 조사, 제기한 내용 중 ‘조합비로 단체물품을 사거나, 외부단체 지원금을 지출하면서 회계부정, 공금횡령등의 비리’를 비롯한 여러 의혹에 대해 배일도 전 위원장과 당시 노조간부들이 서면답변을 통해 ‘불법 부당의 문제는 없다’는 주장을 굽히지 않은데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또 "사실이 명백한 조합비 회계 부정과 노조 규약 규정 위반에 대해서는 내부 절차를 통해 관련자 징계 및 환수 조치를 이행하고, 배 의원쪽이 관련사실을 전면 부인하는 주요 사안에 대해서는 사법처리를 추진해 사실관계를 명확히 가린 후, 그 결과에 따라 다시 엄정한 내부 절차를 밟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 8일부터 2박3일간 김종식 위원장이 서울지하철-평양지하철 교류 사업 추진차 북한 평양을 방문한 것에 대해 '적절한 절차를 밟지 않고 위원장으로서 자주성과 도덕성을 훼손한 사쪽과의 야합 행위'라는 이유로 위원장 사퇴권고 건이 안건으로 올라왔으나 표결 결과 투표참가자 91명 중 반대 63명으로 부결됐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