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EC 반대집회가 보수·관변단체들의 집회신고 선점과 부산시의 벡스코(BEXCO) 앞 ‘차 없는 거리’ 운영 중단으로 대부분 봉쇄당하자, APEC반대부산시민행동이 경찰에 이의신청과 정보공개신청을 제기하는 것은 물론 국가인권위원회에 긴급구제신청을 넣고, 민주노동당을 통해 진상조사단을 꾸리겠다며 맞대응에 나섰다.

부산시민행동은 24일 부산지방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보수·관변단체들의 집회신고 선점에 부산시와 경찰이 개입한 의혹을 이같은 활동으로 밝히겠다고 선언하고, “11월18일 예정된 범국민대회는 어떤 일이 있어도 평화적으로 치를 것”이라고 밝혔다.


부산시민행동이 APEC 정상회의 기간에 예정했던 부산시내 집회와 선전전은 현재 거의 불가능한 상태다. 그동안 부산시민행동이 서면, 시청, 부산역광장, 남천동, 해운대 등 부산 주요도심에 낸 집회신고는 보수·관변단체의 집회신고 선점으로 경찰로부터 모두 금지통보 받았고, APEC 정상회의 장소와 거리가 먼 사상과 교대전철역 등 4곳의 선전전만 허용됐다.

특히 부산시민행동이 20일 해운대 237곳에 낸 집회신고는 “이미 모든 곳에 집회신고가 돼 있다”는 답변과 함께 경찰로부터 모두 금지통보를 받았다.

또 22일 부산시민행동이 해운대 벡스코 앞 ‘차 없는 거리’에서 문화행사를 열려고 하자 부산시가 “22일부터 APEC 정상회의까지 차 없는 거리 운영을 중단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렇게 예정된 집회와 문화행사가 위협받자 부산시민행동이 대응책을 마련하고 기자회견을 연 것이다. 부산시민행동은 “노점상들이 광안리에 집회신고를 내자 경찰이 APEC반대부산시민행동이 이미 집회신고를 했다면서 노점상의 집회를 금지했고, 부산시민행동에게는 보수단체와 중복되기 때문에 광안리에서 집회를 할 수 없다고 통보했다”며 “부산시의 이런 속보이는 행동과 경찰의 뻔뻔한 거짓말이 점입가경”이라고 분노했다.

민주노동당은 행정자치위원회 소속인 이영순 의원을 중심으로 진상조사단을 구성해 곧 활동을 시작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