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농 부산·경남연맹(의장 한병석·부경연맹)과 전여농 경남도연맹은 17일 오후 경남도청 앞에서 나락적재투쟁 선포식을 갖고 쌀협상 국회비준 반대와 추곡수매제 부활을 요구하며 천막농성에 들어갔다.

이날 경남도청 앞에 쌓은 나락은 40kg들이 2,000가마니. 1,000만석을 적재하겠다는 전농 지침에 따라 전국의 각 시·군농민회에서 나락을 쌓고 있고, 부산·경남에서도 20일부터 각 시·군농민회가 본격적으로 나락적재투쟁에 돌입한다. 시·군별로 3만~5만 가마니씩 적재할 예정이다.


오후 1시, 나락을 실은 각 시군농민회 차량이 경남도청 앞에 속속 도착하면서 나락적재가 시작됐다. 올해부터 추곡수매제가 없어지고 공공비축제도가 도입돼 정부매입물량이 줄어들면서 예년보다 많은 나락을 보관해야 하는 부담까지 떠안은 농민들이 적극적으로 나락적재투쟁에 참가하고 있다는 게 농민회원들이 전하는 분위기다.

부경연맹 한병석 의장은 “농민들이 서로 적재투쟁에 참가하려고 해 시·군에서 개인별 양을 제한하기도 한다”며 “추곡수매제 부활 등의 대안이 나오지 않으면 농민들의 적재투쟁은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시간 남짓 나락 적재가 끝난 후 열린 투쟁선포식에서 한 의장은 “쌀 재협상이 아직 국회에서 비준되지도 않았고, 공식적으론 수입쌀이 판매되지도 않는 상황임에도 올해 쌀값이 지난해보다 20%이상 떨어졌다”며 “이 가격으로는 농사를 지을 수가 없기 때문에 우리 쌀 산업 기반이 무너지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주장했다. 또 한 의장은 “전농은 나락 1,000만석을 거리로 끌어내 정부의 농업정책이 바뀌어야 한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줄 것”이라고 밝혔다.

투쟁선포문을 통해 부경연맹은 “정부는 WTO에서조차 2007년까지 허용한 수매제를 서둘러 폐지시켜 시중 쌀값 폭락을 가져옴으로써 수확기 쌀 대란을 현실로 만들었다”며 “이것은 명백한 농업포기정책의 산물일 뿐 아니라 허울 좋은 소득보전직불제를 내놓고 농민을 상대로 사기극을 연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투쟁선포식에서는 한 의장을 비롯해 시·군농민회 회장들이 삭발식을 갖고, 머리카락을 모아 청와대로 보내기로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