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3일 한국을 방문한 ILO 고위급 자문단이 노사정 대표자들을 각각 만나 ILO 아태지역 총회, 노동현안 등의 의견을 듣고 16일 출국함에 따라 이들의 국내 활동이 이후 연기된 ILO 아태총회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ILO 카리 타피올라 사무차장과, ILO 아태사무소 이창휘 박사 등 3명의 방문단은 13일 오후 노동부 김대환 장관에 이어 14일 경총 이수영 회장, 15일 민주노총 이수호 위원장, 한국노총 이용득 위원장을 각각 만났다. 어차피 ILO 아태총회가 악화된 노정관계와 직접적으로 맞물려 있는 만큼, 이번 ILO 방문단 활동은 노정 입장 변화보다는 국내 사정을 직접 파악하는 수준에 머물렀다.

노동계에 따르면 양대노총 위원장은 15일 ILO 방문단을 만난 자리에서 정부의 태도 변화가 있을 경우 ILO 아태총회 성공적 개최에 적극 노력할 것이라는 의사를 표명했다. 양대노총 위원장은 “한국 노동계는 ILO 총회 개최를 반대하지 않으나 한국정부의 반(反)노동정책은 변화가 필요하다”며 “정부의 태도 변화가 있다면 지역총회 개최에 참여할 것”이라는 입장을 ILO 자문단에게 전달했다고 노동계는 밝혔다.

또한 오는 26일부터 28일까지 말레이시아에서 개최되는 ICFTU-APRO(국제자유노련 아태지역본부) 집행위원회에 참석, 국제노동계와 협의해 양대노총의 최종 입장을 공표할 예정이라며, 그때까지 한국정부의 태도 변화를 기대한다는 의사를 전달했다는 것.

이와 함께 양대노총은 “ILO 차원에서 한국의 노동법제도, ‘로드맵’ 등과 관련, ILO 정신·협약에 입각해 검토해 줄 것과 한국 정부가 비준하지 않고 있는 ILO 기본협약들이 비준될 수 있도록 노력해줄 것”을 당부했다.

앞서 김대환 장관은 지난 13일 ILO 방문단을 만나 “연기된 ILO 아태총회가 빠른 시일 안에 부산에서 성공적으로 개최되길 희망 한다”며 “ILO가 여러가지 지원을 해줬으면 좋겠다”는 의사를 전달했다고 노동부 관계자는 밝혔다.

한편 ILO는 11월 중 열리는 이사회에서 총회 개최 장소와 일정을 최종 결정하게 된다. 다만 시기와 관련, 연기된 ILO 아태총회가 다음해 하반기에 치러질 것이라고 ILO 타피올라 사무차장이 노동계에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