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환경노동위의 한명숙 의원(민주당)은 7일 노동부 국정감사에서 공공부문 구조조정시 여성들에 대한 대량해고 우려를 지적하며, 정부와 노동계 인사를 똑같이 다그쳐 눈길을 끌었다.

"어떤 영역의 구조조정에서든지 여성들이 해고의 최일선에 놓여 있다. 공공부문 역시 마찬가지인데 여성들이 부당하게 해고당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민주노총은 어떤 노력을 했고 어떤 계획을 갖고 있냐?" 한 의원은 증인으로 출석한 김태일 공공연맹 부위원장에게 이같이 물었지만, 김 부위원장은 "여성중심의 부당해고에 대해서는 안된다는 원칙만 갖고 있고 구체적인 것은 아직..."이라는 답변에 머물렀다.

이에 대해 한 의원은 "정부부처나 노동계나 마찬가지"라며 "여성계는 이 부분에 대해 상당히 분개하고 있으며 구체적인 방안이 나오지 않으면 올바른 대응방법도 나올 수 없을 것"이라고 지적.

"노동부 장관은 여성이 부당하게 해고당하지 않기 위한 방안을 갖고 있습니까" 곧이어 한 의원은 김호진 장관에게도 똑같은 질문을 했다. 그러나 장관 역시 "원칙적으로 성차별이 있어선 안될 것"이라는 답변에 그쳐 정부도 여성해고에 대해 무방비 상태임을 그대로 드러냈다.

한편 한 의원은 "국감장뿐만아니라 이 문제는 내가 계속 챙길 것이며 시민단체도 감시자 역할을 게을리하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 여성중심의 부당해고에 대해 끝까지 대처할 의지를 보여 여성의원으로서의 면모를 보이기도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