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안대책회의 필요하지 않습니까?"

지난 6일 밤12시를 넘기면서까지 열린 노동부 국정감사장에서는 조폐공사 파업유도로 사회적 물의를 빚은 바 있는 '공안대책협의회'의 부활을 주장하는 의원이 있어 주위를 놀라게 했다.

김무성 의원(한나라당)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사례를 들며 "정부가 노동개혁을 말하고 있지만 산업현장에서는 노조들의 불법파업이 진행되고 있다"며 "노조는 공단건물 불법점거 및 상습적 폭력과 폭행을 자행해 왔다"고 주장.

이어 김 의원은 "어떻게 정부산하단체 노조가 이렇게 할 수 있느냐, 노동부는 반성해야 할 것"이라며 "산업현장의 평화유지를 위해 이럴 때 관계기관 대책회의를 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주장했다. 사실상 공안대책회의를 열자고 제안한 것.

특히 같은 당의 김문수 의원의 경우 "노동부가 아직도 정신 못차리고 공안대책협의회에 참석하고 있다"고 추궁하고 있는 터라 나란히 앉은 야당의 두 의원이 아주 상반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사실 김 의원의 사용자 편향 발언은 여기에서 그치지 않는다. 이날 오전에 열린 한성CC노조 지부장에 대한 신문에서 김 의원은 아예 사용자측 입장을 이야기하는 사람이 없다는 데 대한 아쉬움을 표명하면서 "캐디들에 대해 근로자성을 인정해주게 되면 사업주가 회피하게 돼 오히려 직장을 잃는 사람이 많아지지 않겠냐"고 언급, 노동시장 유연성을 저해할 우려가 있다고 주장했다. 더 나아가 김 의원은 "왜 캐디직종을 선택하게 됐냐", "근로조건을 잘 알아보고 갔어야 하는 것 아니냐", "나는 골프를 한달에 한두번 가는데 6만원 캐디피 내는게 부담스럽다"는 등의 발언으로 사용자측 입장을 적극적으로 옹호하기도 했다.

한편 지난 달 20일 노동부 국정감사 첫 날 '근로시간단축'으로 인한 기업의 인건비 부담가중 등 기존 경총의 주장을 그대로 옮겨 놓기도했는데, 김 의원이 경총 회장을 맡고 있는 김창성씨와 형제관계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런 발언에 고개를 끄덕이기도 한다는 후문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