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부 지방사무소와 근로복지공단 등 산하기관의 지방사무소를 합동으로 운영할 경우 예산을 60%까지 절감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7일 노동부 국정감사에서 이호웅 의원(민주당)은 "98년 1월부터 운영되고 있는 전주합동사무소 1년 운영관리예산을 분석한 결과 각기 따로 사무실을 운영했을 때에 비해 60%의 예산 절감효과가 있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어 이 의원은 "46개 지방사무소 운영에 23억4,800만원, 지방노동위원회를 포함한 125개 산하기관 지방사무소에 70억원 등 한해에 93억5천여만원의 지방청사 관리운영비를 지출하고 있다"며 "합동청사를 운영할 경우 56억여원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전주시 덕진구에 위치한 합동청사에는 현재 노동부 전주지방노동사무소, 전북노동위원회, 근로복지공단 전주지사, 산업안전공단 전주지도원, 장애인고용촉진공단 전주사무소가 입주해 있다. 합동청사를 운영하기 이전인 97년 5개기관의 관리운영비가 1억3,401만1천원이었던데 비해 98년 1월22일 입주 이후에는 5,744만5천원으로 줄었다는 것.

아울러 이 의원은 "합동청사를 운영하면 예산절감뿐아니라 업무효율성의 증대, 질높은 원스톱 민원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질 것"이라며 조속히 합동청사 운영계획을 세울 것을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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