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승규 전 민주노총 수석부위원장에 대한 혐의 내용이 구체적으로 나오면서 민주노총 등이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또 구수영 민택노련 위원장과 문진국 전택노련 위원장에게도 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로부터 금품을 받은 혐의로 검찰이 자진출두할 것을 요청해 수사는 확대되고 있다.

당초 강승규 전 수석부위원장이 지난 7일 검찰에 긴급체포 됐을 당시 민주노총과 민주택시연맹은 “연합회로부터 부가세경감액 환급 명목으로 돈을 차용했고, 이는 개인적으로 유용된 것 없이 조직을 위해 사용됐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검찰쪽이 영장 내용을 자세히 공개하면서 강 전 수석부위원장이 사용자들에게 돈을 먼저 요구했으며, 받은 돈을 장인의 채무변제와 적금 가입 등 개인적으로 사용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민주택시연맹이 재정적인 압박을 받으면서 부상당한 조합원 치료비와 투쟁비용으로 대부분 사용됐을 것이라고 밝힌 민주노총이나 민주택시연맹 주장과는 완전히 배치되는 내용이다.

특히 강 전 수석이 “민주노총 선거출마를 위해 조직관리가 필요하다”며 사업자연합회쪽에 돈을 요구하고, 지난 9월에도 사용자쪽으로부터 돈을 받은 것으로 전해지면서, 지금까지 알려진 내용에 더해 추가 혐의 내용이 계속 나올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처럼 민주노총이 사전에 파악하지 못했던 내용이 검찰과 언론을 통해 나오면서 민주노총과 민주택시연맹 관계자들은 당황한 모습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이 때문에 민주노총 관계자들은 지난 주말부터 사실확인을 위한 정보를 수집한 뒤, 서로 확인하는 작업을 해 왔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검찰 발표내용에 대해서는 추가 사실확인이 필요하다고 본다”며 “강 전 수석이 받은 돈을 개인 용도인지 조직에 썼는지 애매한 부분들은 있지 않겠냐"고 말했다. 민주택시연맹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파악되는 사실이 없어 답답하기만 하다”며 “구수영 위원장은 11일 검찰조사에 출석할 것이고 앞으로도 그렇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