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복지공단 민간복지시설 이용지원사업의 실적이 상당히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환경노동위 조정식 의원(열린우리당)은 30일 근로복지공단 국감에서 민간복지시설 이용지원사업이 8월말 현재 목표인원 5천명(예산 10억) 대비 사용인원이 2,503명, 지원액은 1억4천만원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또한 이용내역 중 극장표 예매가 전체 사용 건수 중 76.5%를 차지해 정부에서 저소득 노동자에 대한 수용자 중심의 복지를 하겠다고 시작한 사업이 ‘영화티켓사업’으로 전락했다고 조 의원은 지적했다.

민간복지시설 이용비용지원사업은 근로복지공단이 중소기업에 다니고 월평균임금이 170만원 이하 노동자에게 복지시설 이용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부터 시작했다. 연간 20만원 한도로 이용비용의 50%를 지원하고 있다.

조정식 의원은 “사업이 이렇게 부진한 이유는 본인부담이 크고(50%) 지원대상시설이 매우 제한적이기 때문”이라며 “실제로 170만원 이하 저소득 근로자가 50% 자기부담을 안고 이용할 만한 대상 시설이 영화관람 이외에는 거의 없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조 의원은 “지원비율을 저소득근로자의 형편에 맞게 상향조정하고 사용대상 시설도 의료·교육·보육시설 등으로 확대해야 실질적인 복지사업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