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구벌공무원직장협의회(회장 박성철)는 정부의 퇴출기업 명단에 포함된 삼성상용차 문제와 관련, 대구시에 약속한 당초의 투자약속을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달구벌공직협은 6일 오전 9시30분에 대구시 중구에 있는 달구벌공직협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삼성상용차 문제와 관련된 달구벌공직협의 입장과 대책을 발표했다.

달구벌공직협은 "삼성이 지난 96년 대구시에 거창한 청사진을 내걸어 아파트 건축 등 부당이익을 챙기고 특혜를 누렸다"며 "정부의 퇴출기업 명단발표를 빌미삼아 상용차 사업을 포기함으로써 지역경제에 충격을 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달구벌공직협은 "삼성은 부산에 승용차 공장이 세워지자 상용차 사업에는 당초 목표의 30% 정도밖에 투자하지 않고, 사업정상화를 위해 노력하지 않았다"며 "대구시민을 우롱하는 부도덕한 행위"라고 규탄했다.

이와 관련 달구벌공직협은 △삼성그룹은 대구시민에게 사죄·당초 투자약속 이행 △대구시장 삼성 투자약속 불이행에 대해 책임지고 해결 △프로야구 삼성구단 대구시민운동자 사용 불허 등을 요구하고, 삼성제품 불매운동 등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대구시청 등 대구지역 12개 공직협으로 구성된 달구벌공직협의 관계자는 "공무원의 권익향상뿐만 아니라, 지역의 현안문제에 대해서도 활발한 활동을 벌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달구벌공직협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지난 3일 지역신문에 보도된 지방의회 의원들의 이권개입 의혹과 관련해, 지방의회 바로세우기 운동의 일환으로 신고센터를 설치해 접수된 모든 사항을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