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2차 기업구조조정에 따른 금융권의 퇴출 기업 명단 발표로 다시금 대량 실업 사태가 우려되는 가운데 점차 가시화되고 있는 해당 퇴출 기업 노동자들의 반발 움직임이 하반기 노정관계의 새로운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이미 금융권의 퇴출기업 명단 발표에 대해 통계청 등 기관별로 차이는 있지만 적어도 5만, 많게는 20만명에 이르는 실업자가 발생할 것이란 분석들이 나오고 있다. 퇴출대상 기업들 가운데 기업연관 효과와 고용효과가 높은 건설업체는 물론, 삼성상용차 등 지역경제에 상당한 영향을 미쳐온 기업들이 다수 포함돼 있기 때문이다.

건설산업연맹의 한 관계자는 "법정관리대상으로 선정된 동아건설의 경우 하도급 등 협력업체가 1000여개에 이르고, 청산대상인 신화건설 역시 협력업체가 250개에 달해 이들의 연쇄도산이 당장 우려된다"고 말했다.

퇴출 판정을 받은 삼성상용차의 경우도 대구지역의 협력업체만도 280개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때문에 당장 실직 위기에 처한 퇴출대상 기업 노동자들의 반발은 이미 예사롭지 않은 흐름을 형성하고 있다. 일주일 넘게 작업을 거부해 온 대구의 삼성상용차 노동자들은 지난 3일 오후 퇴출기업으로 확정되자, 회사 정문 앞에서 트럭 7대를 불태우며 반발했다.

삼성상용차 영업부분 비대위의 한 관계자는 "고용보장을 위해 민주노총과 연대는 물론, 강력 대응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삼성상용차 노동자들은 6일 오후 영업직과 생산직의 통합 비대위 구성을 위한 총회를 갖고, 향후 투쟁방침을 결정할 계획이다.

동아, 신화 등 7개 퇴출기업의 노조들도 6일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이달 29일로 예정된 건설현장 총파업 등 투쟁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대한통운노조 역시 오는 20일과 24일 서울역 집회를 준비하고 있다.

퇴출대상 기업 노동자들의 이런 조직적 반발 움직임이 노동시간 단축과 구조조정 중단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을 선언한 양대노총의 하반기 투쟁과 맞물려 상승작용을 일으킬 경우 올 겨울 노정관계는 급냉각돼 심각한 대치국면으로 번질 가능성도 적지 않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