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철도노조는 5일 오후 대전역 광장에서 조합원 등 5000여명이 참여한 '철도민영화 반대 및 일방적 구조조정 저지 결의대회'를 갖고, "현 정부가 무리한 인력감축과 민영화 정책을 철회하지 않을 경우 총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철도노조 김기영 위원장은 이날 대회 격려사에서 "김대중 정부는 철도 민영화 정책을 내세워 철도청으로 하여금 터무니없이 동력차 1인 승무화, 일용직, 외주화 등으로 선량한 철도 종사원을 무자비하게 살생하려 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어 "정부가 의도한 바대로 민간에게 철도가 맡겨진다면 산간벽지를 오가는 노선 폐지로 국민 불편이 확대되는 것은 물론, 수익만 챙기려는 무리한 철도운행으로 대형 사고의 위험성을 늘 안게 된다"며 "이런 철도 민영화 반대투쟁은 우리 철도노동자만을 위한 것이 아닌, 국민의 철도를 해외자본과 재벌로부터 지켜냄으로써, 공공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민족경제를 사수하기 위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철도노조의 이번 대전역 결의대회는 부산, 순천, 영주에 이은 네 번째 지방순회 집회로 다음달 15일로 예정된 총파업 투쟁 결의를 다지기 위해 마련됐다.

철도노조는 지난 9월 29일 민영화저지투쟁 비상대책위원회를 '인력감축 및 민영화저지 중앙비상대책위원회'로 전환한 뒤 2000년 하반기 투쟁계획에 따라 지난달부터 매주 금요일 집회를 갖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