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부문노조 연대투쟁 대표자회의(공공연대)가 양대노총의 전국노동자대회에 이어 공공연대의 2차 연대집회를 개최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공공연대는 지난 4일 전력노조 사무실에서 회의를 갖고, 오는 26일 서울역에서 2차 연대집회를 갖기로 했다. 2차 연대집회는 지난 8일 여의도집회와 달리 명동성당까지 가두행진을 하기로 계획했다.

공공연대 관계자는 "공공연대가 출범한 후 연대투쟁을 이어간다는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공공연대는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의 전국노동자대회가 각각 12일과 19일 예정돼 있어, 3주 연속 대규모 집회를 개최해야 한다는 부담이 있지만, 2만5천여명은 참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공공연대 소속 노조들이 오는 30일 '공동행동의 날'을 앞두고 자체 집회 등 투쟁방침을 강화하고 있는데다, '공동행동의 날'의 사전 결의대회의 성격을 갖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이날 회의에서 공공연대는 공공부문 구조조정 저지 등을 목표로 오는 30일 최초로 공공부문 노조들의 집단 '부분파업'을 벌일 것과 대규모 집회를 최종 확정함으로써, 정부와 갈등 수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편 공공연대는 이날 한전이 산업연구원에 의뢰한 민영화 관련 연구를 일시 중단시킨 것과 관련, 연구중단 철회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채택하기로 결정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