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위원장 이남순)은 3일 부실기업 판정 명단 발표와 관련, 성명을 내고 "산업현장에서 기업의 회생을 위해 묵묵히 일해온 퇴출기업 노동자의 생존권은 보장받아야 한다"며 "정부는 임금채권의 최우선적 확보, 고용대책 등 노동자 생존권 보호를 위한 후속조치를 빨리 시행하라"고 촉구했다.

한노총은 이어 "기업부실이 경영진에 귀책사유가 있는한 퇴출에 따른 고통이 노동자에게 전가되는 상황을 결코 용납할 수 없다"며 "만일 또다시 노동자의 일방적희생만을 강요하는 기업구조조정 정책이 변화하지 않는다면 노총은 전 노동계와 연대해 범국민적 저항운동을 벌여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노총(위원장 단병호)은 "이번 퇴출판정이 정부가 총체적 산업. 금융정책 실패에 대한 책임을 노동자에게 전가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며 경악과 분노를 금할수 없다"면서 "정부는 생존권을 박탈하는 일방적 퇴출 결정을 즉각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민노총은 또 "그동안 구조조정과정에서 수많은 노동자들이 희생양으로 정리해고됐다"며 "구조조정 대응 투쟁을 위해 오는 30일 한국노총 공공부문과 함께 민주노총공공연맹뿐 아니라 금속, 사무 등 구조조정이 걸려 있는 민간기업, 금융기업들과도공동투쟁에 참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