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상 ‘사고지부’로 존재하던 공무원노조 평창군지부가 비상대책추진위원회(가칭)를 구성하고 노조를 복원시키기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 직장협의회에서 지난해 지부로 전환했음에도 1년 넘도록 노조활동을 중단했던 평창군지부가 노조를 되살리기 위해 조합원들이 조합비를 공제하는 등 지부를 살리기 위한 본격적인 행동에 나서고 있는 것.

24일 공무원노조 강원본부와 평창군지부에 따르면, 강원본부와 평창군지부는 지난주 모임을 갖고 이르면 다음주께 비상대책추진위원회(비대위)를 정식으로 발족시킨 뒤 비대위가 구성되는 대로 제3기 평창군지부 임원 선거에 돌입할 예정이다.

이번 선거는 대의원들이 뽑는 간선제 선거를 탈피하고, 조합원 총회를 통한 직선제 선거를 실시할 것이라고 비대위 관계자는 밝혔다.

강원본부에서 두번째로 출범한 평창군지부는 연가투쟁 및 각종 투쟁에 참여하는 등 출범 초기의 적극성과 달리, 지난해 총파업을 전후로 사실상 와해의 길을 걸었다. 비대위의 한 관계자는 “타 지부는 파업 찬반투표를 실시하는데 우리 지부는 파업 찬반투표조차 하지 못했다”면서 “내부적으로 비난의 목소리가 들끓자 지부장이 결국 책임을 지고 사퇴하는 등 진통이 많았고 조합원들도 자연스럽게 노조를 외면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총액인건비제 수용, 비정규직 확대 정책, 왜곡된 주5일제 도입 등 공무원사회의 노동조건은 날로 악화되고 있는 상황. 비대위 관계자는 “(여러가지 현안 속에서) 내년부터는 노조로서 본격적인 활동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어영부영 하다가는 집행부가 내세운 어용노조가 출범할 수 있기 때문에 큰 활동을 못하더라도 일단 지부의 틀을 짜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강원도 내 상당수 시군들이 업무추진비 공개를 거부하고 있으며, 각종 비리사건에 자치단체장들과 고위공무원들이 개입되었음이 속속 드러나는 등 공직사회 개혁과 부정부패 척결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기 때문에 평창군지부의 재출범은 더욱 필요하다는 게 강원본부와 비대위쪽의 의견이다.

비대위 관계자는 그러나 “조합원들이 노조 출범에 대해 긍정적인 의견을 보이는 등 관심을 보이고 있지만 지난해 총파업 때문에 조합활동을 하면 또다시 신변에 불이익을 받지 않을까 하는 고민부터 토로하고 있어 안타깝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