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LO 사태에 대해 국회 환경노동위 위원들이 우려의 뜻을 밝혔다. 하지만 의원들은 이번 사건의 원인 등에 대해서는 미묘한 입장차를 보였다. 일부 환노위원들은 25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계의 총회 참석을 권유하는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이경재 환경노동위원장은 기자회견과 권유 서명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간접적으로 밝혔다. 이 위원장은 24일 “ILO 아태총회가 우리나라에서 열리는 것은 노사 모두에게 경사스러운 일인데 행사 개최를 둘러싸고 노정간 갈등이 유발되는 것이 안타깝다”며 “노사가 대승적인 자세를 가지고 머리를 맞대서 원만하게 행사가 치러지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위원장은 중재 의사도 피력했다.

열린우리당 의원들은 대체로 노동계가 불참 계획을 접고 총회에 참석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25일의 기자회견 동참 여부는 결정하지 않았다. 환노위 간사인 제종길 열린우리당 의원은 “노동계가 총회에 참석해서 주장을 펴는 것이 더 설득력이 있지 않겠느냐”며 노동계의 유연한 대처를 기대했다. 하지만 배일도 의원이 제안한 성명에 대해 그는 “큰 틀에서 (배 의원이 제안한 성명에) 내용적으로 반대하지는 않지만, 시기적으로 맞는지는 판단해 봐야 한다”고 소극적인 태도를 보였다.

환노위 간사인 배일도 한나라당 의원은 이날 작성한 성명서 초안에서 “ILO 아시아지역 총회는 처음으로 국내에서 개최되는 행사이자 ‘양질의 일자리’제공이라는 과제를 모색하는 뜻깊은 자리”라며 양대노총의 총회 참석을 권유했다. 배 의원은 “양노총 지도부의 요구는 국제적 관례에도 벗어나는 돌출적 행동으로 집단이기주의적 행태라는 비난을 받아 마땅한 모습이자 비정규노동자의 노동권 보호를 위해 노력하는 양노총의 방침을 스스로 포기하는 이율배반적 결정”이라고 비난했다.

단병호 민주노동당 의원은 “아태총회가 예정대로 치러지면 좋겠다”며 안타까움을 표시했다. 단 의원은 “이번 사태의 근본원인은 정부의 노동정책과 정책을 집행해 온 사람에 대한 노동계의 불신에서 비롯됐다”며 “원인에 대한 치유책도 없이 총회 불참을 결정한 노동계가 선뜻 총회에 참석할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현재 정부의 태도는 집안에 불이 났는데 불 끌 생각은 않고 잔치날 받아놨다고 잔치를 하겠다는 것”이라고 비유하며 “정부가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노동계가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