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10일 부산에서 예정된 ILO 아태총회가 양대노총 불참 등으로 연기될 가능성이 높아진 가운데 김대환 노동부 장관이 이 사안과 관련해 양대노총 위원장, 경총 회장을 대상으로 대화를 제안했다.

하지만 양대노총은 부정적 입장을 내비치고 있어 대화 성사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전망된다.

김대환 장관은 24일 정례브리핑을 갖고 “(현 노정관계 등) 다른 문제와 분리해서 국제적인 약속인 ILO 아태총회를 예정대로 치러내기 위해 노사정 대표가 빠른 시일 안에 진지한 대화를 해야 한다”며 “오늘(24일) 양대노총 위원장과 경총 회장에게 대화를 제안했고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국내와 국외 문제를 엄격히 분리하는 것이 관례에도 맞고 국제기준에도 합당하다”며 “총회가 무산될 경우 정부뿐만 아니라 노동계도 타격이 가는 만큼, 합리적으로 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장관은 ILO 아태총회 문제가 원만히 해결된다면 냉각 상태인 노정관계에도 ‘훈풍’이 불 수 있다는 점을 언급하기도 했다.

김 장관은 “ILO 아태총회의 성사가 노사정간의 원상복구 내지 협력의 토대가 될 것”이라며 “다른 현안을 논의하기 위해서는 노사정 대표자회의를 노동부가 적극 제안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다만 노동계가 주장하는 현안 가운데 돌이킬 수 없는 것들(직권중재, 긴급조정 등)이 여러 가지 있다”면서 “이외 다른 현안들은 적절한 수준, 적절한 합리성만 있으면 충분히 협의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러한 김 장관의 대화 제안에 대해 양대노총은 수용 여부를 명확하게 밝히지는 않았지만 부정적인 견해가 우세하다. 민주노총 이수봉 실장은 “노정관계 파탄의 대상이 이러한 제안을 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며 “또한 양대노총이 지난 7월부터 ILO 아태총회 불참을 공식화 했는데 이제 와서 대화 운운하는 것은 총회 파탄의 책임을 전적으로 노동계에 전가시키기 위한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비난했다. 양대노총은 장관의 대화 제의를 포함해 ILO 아태총회와 관련, 좀더 의견을 모은 뒤 26일 오전 공식 입장을 표명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