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노조에 대해서는 그리도 재빠르게 징계위원회를 개최하는 것이 과연 형평성에 맞는 것인지.” ‘이명박 시장의 자치구 직원 친절교육’을 규탄한 공무원노조 소속 조합원 3명과 강북구청의 ‘꿀꿀이죽’ 사건을 언론에 알린 조합원 3명에 대해 서울시가 징계에 돌입한 것이 알려지면서 공무원노조의 반발이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그동안 두 사건에 대해 지속적으로 ‘징계 철회’를 요구해 왔던 공무원노조 조합원들은 급기야 지난 22일 서울시 제2인사위원회의 징계심의가 열린 서울시청 서소문 별관 앞에 모여 집단적으로 불만을 토로했다. 공무원노조, 민주노동당 서울시당 등 참가자 50여명은 징계위원회에 불려간 6명의 조합원들이 모두 나올 때까지 항의집회를 개최하며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참가자들은 기자회견에서 “뇌물비리자에 대한 징계는 추이를 지켜보는 반면, 공무원노조에 대해서는 그리도 재빠르게 징계위원회를 개최하는 것이 과연 형평성에서 맞는 것인지 알 수가 없다”고 분통을 터뜨린 뒤, 친절교육을 규탄한 공무원과 강북구청 공무원 등 총 6명에 대한 서울시쪽의 징계는 이른바 “정치보복”이라며 주장했다.

이들은 특히 “이번 징계는 공무원노조 14만명을 겨냥해 공무원노동자들의 정치활동을 원천적으로 막으려는 의도와 노조를 약화시키기 위한 것에 목적을 두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공무원노조 서울본부 노명우 본부장은 “공무원들을 아침부터 강제동원한 것에 대해 반성은커녕 중징계를 하겠다는 이명박 시장의 어처구니 없는 발상과 어린 아이들에게 ‘꿀꿀이 죽’을 먹인 것도 모자라 그 일을 해결하려는 공무원노조 조합원을 강북구청장이 징계하려는 것은 노조탄압”이라고 말했다.

공무원노조 반명자 부위원장은 “강북구청에서 일반 직원들이 공무원노조 여성조합원에게 행한 성추행과 무자비한 폭행사건을 보니까 다시 한번 공무원노조의 필요성을 느낀다”며 “권력의 하수인을 벗어나 참 행정실현과 공직사회 민주화를 위해 투쟁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이날 △징계위원회의 징계심의 철회 △서울시장의 징계협박 즉각 중단 등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