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공무원노조의 관계가 더욱 멀어지고 있다. 21일 공무원노조에 따르면 최근 사의를 표명한 김우식 청와대 비서실장 후임에 이병완 홍보문화특보, 김병준 정책실장, 허성관 전 행정자치부장관이 거론되고 있는 가운데, 노조는 허성관 전 행자부 장관이 공무원노동자 대량학살의 주범과 다름없다고 주장하며 허 전 장관이 후보에 거론된 것에 대해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허성관 전 행자부장관은 공무원노조로부터 노조의 대화 요구를 거부하고, 공무원 노동자의 기본인권을 말살했으며 국가 공권력을 동원해 공무원노조에 대한 탄압을 거침없이 행사한 대표적인 인물로 꼽히고 있다. 허 전 장관은 지난해 노조 파업을 앞두고 “파업이 진행될 경우 관련자 대량 구속 등 무더기 사법처리를 피할 수 없을 것”이라며 강경 방침을 주도하고 노조 총파업 뒤 경질됐다. 노조는 당시 총파업에 대한 징계조치에 항의하기 위해 당시 혈세낭비, 국회모독죄, 직권남용죄, 지방자치역행죄 등을 들어 허 장관을 지명수배한다는 포스터를 제작해 대응한 바 있다.

정용해 공무원노조 대변인은 “노동기본권을 보장할 것을 요구하는 공무원노동자에게 허성관 전 장관은 공권력을 동원해 전 행정기관을 점령하고, 조합원들의 자발적인 의사표현인 투표행위 자체를 봉쇄했다”면서 “특히 공무원노동자의 인권을 말살하면서 불법도청, 위치추적, 미행, 가족협박 등 말로 형언할 수 없는 만행을 저지르도록 지시한 장본인”이라고 지적했다.

정 대변인은 “노무현 정부가 어떻게 정치를 했으면 인재가 그렇게 없어 90만 공무원노동자의 공적1호인 허성관 전 행정자치부 장관을 비서실장 후보에 올려놓고 저울질을 하고 있단 말인가”라면서 “노 정권의 한심함이 이제는 도를 넘어도 한참을 넘고 있다”고 말했다.

공무원노조는 허 장관의 임명은 공직사회를 군사독재 시절로 되돌리려는 음모이며, 새로운 독재정권, 인권말살정권을 탄생시키려는 음모라고 규정지을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공무원노조와 정부의 갈등이 또 한 차례 짙어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