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계가 오는 10월 부산에서 열리는 국제노동기구(ILO) 아태지역총회 불참을 선언한 가운데, ILO가 양대노총 방침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시하는 공문을 보냈다. 반면 양대노총은 예정대로 ILO와 국제자유노련(ICFTU)에 총회 불참 및 개최지 변경요구를 전달하기 위해 21일 출국하는 등 기존 방침을 고수한다는 입장이어서 향후 추이가 주목된다.

후안 소마비아 ILO 사무총장은 지난 18일 양대노총 위원장 앞으로 서한을 보내 “아무리 심각하다 할지라도 국내의 문제들을 ILO회의를 귀국에서 개최하는 것과 연계시키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소마비아 사무총장은 “(아태)지역에서의 (사회적)대화와 사회정의를 촉진하기 위해 노력하는 장인 ILO회의 자체를 위협하는 상황하에서는 그러한 문제들에 대한 항구적인 해결책을 찾는 데 효과적인 도움을 줄 수가 없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소마비아 총장은 “회의를 준비하는 동안 귀 조직들은 비록 귀측 정부와 해결되지 않은 심각한 문제들이 있지만 회의를 방해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ILO에 전달한 바 있다”며 “지금 와서 지역회의에 대한 자신들의 태도를 명백하게 재고한 데 이어 다른 노조들에게도 그렇게 하도록 요청하고 있다는 데 대해 크게 실망했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그는 “ILO가 한국 노사관계의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찾아가기 위해 논의할 준비가 돼 있지만, 그런 논의가 ‘한국 노동계의 참여와 협력 없이 파행을 겪게 될 것’이라는 협박하에서는 이뤄질 수 없다”며 원만한 회의개최 보장을 촉구했다.

이런 ILO쪽의 입장에 대해 양대노총은 지난 19일 사무총장들이 참가하는 긴급대책회의를 열어 ILO와 불필요한 갈등은 피하되, 개최지 변경요구 및 개최시 불참에 대한 기존 방침은 고수하기로 했다. 따라서 당초 예정대로 양대노총 관계자들은 ILO와 ICFTU에 이런 입장을 전달하기 위해 21일 출국했다.

한편 노동부쪽은 “ILO로부터 별다른 공문은 받지 않았다”며 “다만, 제네바 주재 대사를 통해 ‘한국 노동계가 주장하고 있는 내용을 개선하고 대회 개최를 위한 원만한 여건을 마련해달라’는 메시지를 전달 받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