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은 줄곧 사회전반의 계층으로부터 진보적 개혁의 시선을 받고 있다. 그러나 관료주의적 사고에서 벗어나지 못해 변화보다는 안주하는 형식 속에서 안정만을 추구함에 따라 경쟁력에서 밀려 왔고 조직적 생존에 위협을 받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는 그동안 상급조직에 대한 변화와 개혁만을 주장해 왔지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과 자신에 대한 개혁에는 소홀히 하지 않았나 반성해 보아야 할 것이다. ‘때론 개혁은 혁명만큼이나 어렵다’는 말이 있다. 그러나 개혁은 의지와 실천의 문제이지 결코 어려운 일만은 아니다. 예컨대 우리 주변에서는 “원칙은 맞으나 현실은 그렇지 않다”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그러나 이 말은 ‘원칙은 무엇이고 현실은 무엇인지’ 진정으로 고민을 해 보았을 때만이 할 수 있는 말이다. 그동안 우리는 원칙을 지키려는 용기는 부족했고 현실의 어려움을 호소하며 타협에는 너무 당당하게 나선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갖게 된다.

이렇듯 한국노총 간부들 중 현장을 지도할 때 원칙적이고 노동운동의 관점에서 올바르게 지도할 수 있다고 자신하는 사람이 몇명이나 될까? 일반적으로 기업별 노동조합의 한계를 극복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현장의 집행부를 중심으로 한 지도나 눈치 보기’에 급급하지 않았나 진정으로 반성해 봐야 할 것이다. 사람을 중심으로 한 지도는 조직의 건강성을 담보하기 힘들기 때문에 조직에 대한 건강성을 확보하는 것이 우선돼야 할 것이다.

유사산별 통합을 위해 산별 스스로가 먼저 나서야

현재 한국노총에는 조직적 변화와 자신에 대한 혁신이 절실히 요구된다. 한국노총에서는 가장 큰 변화의 틀로 유사산별 및 소산별 통합의 과제를 내세운 적이 있다. 그러나 중앙은 ‘산별 통합은 강제할 수 없다’는 이유로, 또한 기득권층의 조직적 이해관계로 여전히 이 과제는 답보 상태에 머물고 있다. 최소한의 노력도 보이지 않고 형식적으로만 이를 받아들인 셈이다.

각 산별은 한국노총의 역할만 기대할 것이 아니라 핵심주체인 당사자들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해야 할 것이다. 내가 몸담고 있는 금속노련에서도 산별 건설 및 제조연맹 통합을 중앙위원회와 대의원대회 등 의결기구를 통해 결의한 바 있다. 그러나 이같은 결의사항을 현실화 하는 데는 실패했다. 현장은 복수노조나 전임자 임금지급 금지에 대한 고민과 걱정은 많으나 조직적 변화에는 관심이 없는 상태다. 비정규직과 정규직의 갈등, 원하청 불공정 거래, 제조산업 공동화 등 노동자 계층의 분화와 산업을 아우르는 큰 문제들에 대해 기업단위 노조가 대응을 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이 또한 유사산별 통합 등을 통해 교섭력을 하나로 모으고 통일된 조직의 투쟁력을 갖추는 대안들을 모색해야만 풀릴 수 있는 문제인 것이다.

한국노총, 민주노동당과 한 길 가야

또한 한국노총의 정치적 방향은 어떻게 결정될 것인지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 지난 과거에는 기존 정당과 정책연합이라도 결정했고 또한 독자정당을 만들어야 한다며 녹색사민당을 만들기도 했다. 물론 독자정당노선은 실패로 끝나고 이제 더이상 한국노총의 정치방침이 될 수는 없다.

오는 2006년 5월부터 지방선거를 시작으로 앞으로 대선, 총선 등 정치적 결단이 필요한 시기가 다가오고 있다. 한국노총은 예전처럼 상황에 따라 입장을 달리 할 것인가. 나는 민주노동당 당원은 아니다. 그렇지만 조직적 정책과 역량을 함께 할 수 있는 당은 바로 민주노동당이고 그것이 우리의 희망이라고 생각한다. 지역구도를 타파하고 노동자, 농민, 서민의 이해를 대변할 수 있는 진정한 진보정당과 함께 훈련하고 학습하며 시종일관 함께 한 길을 걸어야 한다. 기존정당과 지역주의에 잘못 길들여진다면 정치방침을 결정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이며 조직 내부에서도 상당한 혼란을 야기시킬 수 있다. 역사는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는다. 진보 정당과 함께 하는 정치방침을 이제는 결정해야 할 때이다.

마지막으로 한국노총에서 개선해야 할 작은 것 두 가지만 지적하고 싶다. 그것은 우리의 마음가짐과도 연관된 문제다. 첫번째로는 집회에 참여할 때 집회의 목적을 분명히 인식한 후 행사에 집중하자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아침 일찍부터 지역에서 올라오지만 집회 분위기는 항상 어수선한 게 사실이다. 들인 재정과 시간을 생각해서라도 집회에 집중하는 게 필요하다.

또 하나는 대의원대회에서 충분한 토론을 통해 중요한 안건들이 심도 깊게 결의될 수 있도록 하는 문화를 조성하자는 것이다. 대의원들은 집행부에 중요 안건들을 위임하는 무책임한 모습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스스로 반성을 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