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0월 한국에서 개최될 예정인 ILO 아시아-태평양지역 총회가 두 달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참여거부를 공식화하고 개최지 변경을 요구하고 나선 양대노총과 개최를 고수하고 있는 노동부가 각각 이에 대한 대응을 본격화하고 있다.

특히 지난 14일 김대환 장관이 방콕 ILO 아태지역사무소를 방문해 총회 개최를 예정대로 진행할 것을 요청한 데 이어 양대노총도 오는 21일 출국, 국제노동기구(ILO)와 국제자유노련(ICFTU)을 방문해 개최지 변경을 요구할 예정이어서 정부와 노동계 간의 외교전 또한 치열하게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18일 노동부와 양대노총에 따르면, 김대환 장관은 지난 14일부터 18일까지 방콕 ILO 아태지역사무소를 방문, 하세가와 신이치 사무소장을 만나 예정대로 한국에서 ILO 아태지역 총회를 개최하자는 뜻을 전했다. 이 자리에서 김 장관은 “예정대로 총회를 개최한다는 정부의 뜻은 확고하다”며 “회의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기 위해 정부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는 뜻을 하세가와 사무소장에게 전달했다고 노동부는 밝혔다.

양대노총 또한 오는 21일 출국해 ILO와 ICFTU를 방문한다. 민주노총은 이석행 사무총장과 이창근 국제부장을 대표단으로 하여 22일 벨기에 브뤼셀에 위치한 ICFTU 본부를 방문해 가이 라이더 사무총장을 면담한 뒤, 23일에는 스위스 제네바에 위치한 ILO 본부를 방문해 카리 타피올라 사무처장을 만나게 된다.

한국노총에서는 정광호 사무처장과 강충호 국제국장이 22일 싱가폴에 있는 ICFTU-APRO(국제자유노련 아태지역기구)를 방문해 스츠키 사무총장을 만난 이후 23일에는 방콕 ILO 아태지역 사무소를 찾아 하세가와 소장을 만난다.

양대노총은 이번 방문을 통해 최근 아시아나에 대한 긴급조정권 발동 등 정부의 노동탄압으로 악화되고 있는 노정관계에 대한 상황을 설명 한 뒤, 총회 개최지 변경을 요청할 계획이다. 정광호 한국노총 사무처장은 “노정관계를 파탄내고 노동탄압을 하고 있는 한국은 총회를 개최할 자격이 없는 나라라는 것을 국제사회에 알리고 그 실상을 고발할 것”이라며 “이같은 설명 후 개최지 변경을 요청할 것”이라고 말했다. 개최지가 변경되지 않을 경우 양대노총은 이미 밝힌 대로 각국 노총의 참여 거부에 협조해 줄 것을 요청하는 한편, 총회 당일에는 집회와 대항 포럼 등을 개최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개최지 변경 여부를 떠나 ILO 아태지역 총회는 파국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김인곤 노동부 국제협력담당과장은 “ILO 총회는 정부가 아닌 노사정 모두가 주최인 만큼 노동계가 참여를 거부한 것에 대해서는 유감스럽다”며 “노동부는 당초 계획대로 노사정이 함께 참여한 가운데 회의가 예정대로 한국에서 개최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