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조정실 암행감찰반이 건설업자로부터 200만원을 건네받은 춘천시 건설도시국장 김모씨를 적발한 것과 관련, 공무원노조 춘천시지부는 “이는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면서 류종수 춘천시장과 비리사건에 연루된 공무원들의 사퇴를 즉각 촉구했다.

공무원노조 춘천시지부는 16일 성명을 통해 “그동안 말로만 무성하게 떠돌던 공직자 뇌물수수 문제를 접하면서 공무원노조 춘천시지부로서는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춘천시지부는 특히 “사회의 도덕적 가치보다 법만을 외쳐오던 시 집행부에서 나온 비리이기에 더욱 배반감이 크다”면서 “이번 사태가 성실하게 근무해 온 대다수 하위직 공무원 모두의 일로 매도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참담한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지부는 성명을 통해 “건설도시국장 뇌물수수 비리 적발은 그동안 우리 지부의 그림자 추적 과정에서 지나쳐간 적도 있어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고 지적한 뒤, “눈에 보이는 것 이외에 관행적이고 비밀리에 진행돼 온 것들을 투명하게 조사해 근본적, 제도적 방안 마련과 내부감시자 역할과 기능을 확대해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이들은 “시에서 발주하는 공사에 있어 공사발주현황(업체별 수주현황)과 특정업체와의 비리와 관련된 연관관계를 세밀하게 조사해 시민 모두가 납득할 수 있는 조사와 공개가 이뤄져야 한다”면서 “춘천시장과 이번 사건에 연루된 공무원은 지위 고하를 막론 책임지고 물러나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춘천시청쪽은 국무조정실이 보완조사를 거쳐 이달 하순께 고발 및 자체징계를 결정하겠다고 밝히고 있음에 따라, “징계요구 등이 내려올 경우 처리하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