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퇴출기업 명단 발표를 하루 앞둔 2일 오후 한국노총은 금속, 화학 등 7개 산별연맹 대표자들이 참여한 긴급 대책회의를 갖고, 퇴출기업 노동자의 고용과 생계보장 촉구 및 지원 활동을 벌여나갈 '기업구조조정 대책위원회'를 구성키로 결정했다.

한국노총은 이날 회의에서 퇴출 대상 사업장 노동자 고용과 생계보장 문제는 물론, 향후 법정관리, 청산, 매각 등 기업구조조정 전반에 대응할 대책기구가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아 이같이 결정하고, 대책위 위원장엔 강찬수 한국노총 상임부위원장을 선임했다.

기업구조조정 대책위원회는 현재 한국노총의 2단계 총파업 투쟁을 주도하고 있는 '노동기본권 쟁취 및 생존권 사수 투쟁위원회'의 산하 기구로 설치돼 △정부를 상대로 한 퇴출기업 노동자의 고용 및 생계보장 대책 촉구 △퇴출기업 노동자 생존권 문제의 사회 쟁점화 △법정관리, 매각 등 정리절차를 밟게될 사업장 투쟁 지원 △강제퇴출에 따른 노조 무력화 저지 및 조합원 피해 최소화 등의 활동을 벌여나가게 된다.

한국노총은 또 이날 회의 직후 정부의 퇴출기업 명단발표와 관련한 성명을 발표, "타당성이 검증되지 않은 일방적 기준을 적용해 노동자의 생존권을 송두리째 앗아가는 기업퇴출 정책에 분노를 금치 못한다"고 전제하고는, "기업부실이 전적으로 경영진에 귀책사유가 있는 한 퇴출에 따른 고통이 노동자에게 전가되는 상황은 어떠한 경우에도 용납될 수 없다"며 퇴출기업 노동자들의 생존권 보장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한편 한국노총은 이날 발간한 '2000년 하반기 노동기본권 확보 및 생존권사수투쟁자료집'에서 퇴출기업 노조의 대응방안으로 우선, 채권은행의 신용위험평가위원회에 참여, 노조의 입장을 적극 전달할 것을 제안했다.

또 대내적으로는 자체 청산대책위원회를 구성, 임금채권 확보를 위한 가압류, 근저당권 설정, 법정소송 등의 활동을 벌여나가는 동시에 회사쪽과는 '생존권보장 특별협약'을 체결하고 기업내 의사결성구조에 적극 참여하라고 권고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