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금융시장이 중소기업발 부도위험에 직면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는 외신보도에 대해 국내 금융연구원들은 "부실 우려는 있지만 심각한 지경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2일 아시안월스트리트저널(AWSJ)은 금융감독원의 자료를 인용 국내 은행의 중소기업 대출 연체율이 지난 2003년말 2.1%에서 올 5월말 현재 2.8%로 상승했다며 경기부진이 지속되면서 은행대출의 34%를 차지하고 있는 중소기업의 부도 리스크가 높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신문은 이어 1990년대 후반 대기업발 부실, 2000년초의 신용카드 위기에 이어 한국 금융시장이 중소기업발 부도위험에 직면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금융연구원 이병윤 연구위원은 "정부가 부동산담보대출 등 가계 대출을 규제하면서 은행 대출처가 중소기업으로 좁혀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중소기업의 연체율이 늘어나는 상황은 조심할 필요는 있지만 부도위기까지는 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금융연구원 유병민 연구원도 "연체율이 올라가긴 했지만 금융부분에 타격을 주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오히려 은행들이 연체율이 낮은 가계대출로 몰리고 리스크가 큰 중소기업 대출을 기피하는 것이 더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반면 아시안월스트리트저널은 한국의 은행들이 과거 정부에 일방적으로 밀려 대기업 대출을 늘렸던 경험이나 리스크 관리에 소홀했던 사례를 떠올려 은행들이 똑같은 실수를 반복할 우려가 있다고 경고했다.

한편 외환위기 전 각각 63%, 32%였던 국내 일반은행의 기업대출과 가계대출 비중은 지난 2001년말을 기점으로 비중이 기업대출 43%, 가계대출 55%로 역전됐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