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가 잘 아는 청개구리 동화 속편이 이번 아시아나항공조종사노조 파업을 계기로 소개가 됐다죠?

- 예. 노조 조합원 가운데 한명이 노조 홈페이지를 통해 '백일된 아들에게 보내는 편지'를 썼는데요. 이 편지에서 청개구리 2편에 대한 이야기를 현재 자신의 처지에 빗대어 소개한 것입니다.

- 무척 궁금한데요. 어떤 내용인가요?

- 늘 반대로만 하는 청개구리 때문에 죽음을 앞둔 아버지가 양지바른 곳에 묻히고 싶어 개울가에 묻어달라고 했는데, 청개구리가 이번만큼은 아버지의 말을 곧이곧대로 듣고 개울가에 묻었다가 비 오는 날마다 울었다는 이야기는 알고 계실겁니다.

- 그 청개구리가 아빠가 돼 죽음을 앞두게 되자, 과거의 실수를 반복하지 않게 이번에는 양지바른 곳에 묻어달라고 아들에게 부탁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엄마 청개구리로부터 예전 아빠의 뼈아픈 과거를 전해들은 이 아들은 아버지의 유언과는 반대로 개울가에 또 묘를 썼다는 얘기입니다.

- 이 조합원은 이야기 말미에 "참 문제 있는 집안이다 그치? 참 안타깝게도 우리나라의 노사관계가 이런 개구리 집안분위기랑 좀 비슷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구나. 그래서 아빠와 아빠의 동지들은 다시는 비오는 날 울지 않기 위해 열심히 싸우는거야. 아들아~ 부디 건강하고 씩씩하게 자라주렴. 비오는 날 누구도 울지 않는 그날까지… 투쟁~!"이라고 적었습니다.

- 비오는 날 누구도 울지 않는 그런 날은 서로가 서로의 진의를 믿고, 진심으로 대화하는 날이 아닌가 싶습니다.

전기 만드는 민주노동당

- 민주노동당이 전기를 생산한다구요?

- 예, 민주노동당은 폐교를 개조해 만든 남원연수원 옥상에 지난달 26일부터 10Kw 규모의 태양광 발전기를 설치하고 연간 약 1만Kw의 전기 생산에 들어갔답니다. 1만Kw는 남원연수원이 1년 동안 쓰는 전기의 절반 정도라고 하네요.

- 민주노동당은 태양광 발전기를 ‘해모수’라고 이름 붙였는데요, 해모수는 우리 고대국가 건국설화에 등장하는 인물이자 ‘햇빛을 모으는 수호신’의 줄임말이랍니다.

- 민주노동당은 당원들로부터 기금을 모아 ‘해모수’를 만들었다는데요, 이번 발전기 마련은 당 총선 공약에서 밝힌 ‘2035년 탈핵, 태양과 바람의 나라’를 앞장서 실천하고 이를 상징하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답니다.

치료론 안 된다, 수술 들어가자

- 274개의 안기부 도청테이프 조사 주체를 두고, 검찰과 정치권에 대한 불신이 대단히 크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고요.

- 예, <한겨레>가 1일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검찰이 조사해야 한다는 의견은 34.8%에 그친 반면 검찰이 아닌 다른 기관이 조사를 맡아야 한다는 의견이 63.5%에 달했습니다. 다른 기관이 맡아야 한다는 의견 중 중립적 민간기구에서 조사해야 한다는 의견이 41.1%에 달했고, 특별검사가 조사해야 한다는 의견도 38.7%였습니다. 반면 국회 국정조사에 맡겨야 한다는 의견은 8.1%에 그쳤습니다.

- ‘삼성장학생’이 있다는 소문이 공공연한 검찰이나, 삼성으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은 당사자인 정치권에 대한 불신이 대단히 높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생각됩니다. 아무래도 국민들의 눈에 정치-재벌-언론-검찰의 ‘유착질환’은 ‘내과치료’보단 ‘외과수술’이 필요한 중증환자로 판명된 것 같습니다.

당신의 정년은?

- ‘저출산 고령화 시대로의 급격한 진입’이 사회적 문제로 등장하며, ‘정년’에 대한 논쟁이 뜨겁게 불붙고 있는 것 같습니다

- 예. 1일 한국은행 조사국은 '일본 베이비붐 세대 퇴직의 영향과 정책대응' 보고서를 통해 “우리나라도 7~8년 뒤부터 시작될 '베이비붐 세대'의 정년퇴직에 대비해 정년연장, 연금지급연령 상향조정 등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리고 최근 기획예산처와 한국개발연구원(KDI)이 공동주최한 ‘미래 한국의 선택, 무엇인가’ 공개토론회에서, 최병호 보건사회연구원 연구위원 역시 고령화 사회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현재 56~60살 수준의 은퇴연령을 35년 뒤인 2040년에는 72~75살 정도로 대폭 늦춰야 한다고 발표했더군요.

- 노동계 역시 ‘고령화시대에 대비한 노동력 문제에 대한 대책마련’을 서둘러야 할 때가 아닌가 싶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