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가 제2차 집단연가와 교육관료 퇴출요구 서명운동, 제7차 교육과정 저지 및 공무원연금법 개정 철회 등의 요구를 내건 투쟁방안확정을 위한 교사 총투표를 실시키로 해 정부당국과의 또한차례 충돌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전교조는 2일 "어제 대전에서 가진 중앙 집행위원회에서 4일까지 정부가 단체협약 이행 등을 위한 성실한 답변을 주지않을 경우 5일 대학로 전국교사대회를 예정대로 갖고 6일부터 이런 투쟁 등에 대한 의견을 묻는 교사 총투표에 들어가는 한편 13일부터 교사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관료 퇴출을 위한 서명운동과 함께 22일 2차 조합원 집단연가투쟁에 나서기로 방침을 정했다"고 밝혔다.

전교조는 지난달 24일 1차 연가투쟁에서 일부 학교의 수업차질로 `쟁위행위' 여부를 둘러싼 논란을 촉발시킨데 이어 이번 2차 투쟁에서 1만명이 연가를 낸 뒤 시도별로 집회를 갖기로 잠점 결정, 논란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또 "교원 신분보장과 각종 수당 인상 등의 내용으로 교육부와 체결한 단협사항중 담임, 보직수당 인상 등 일부를 빼고는 초과수업 수당 신설, 자율연수 경비지급등 여러 약속들이 지켜지지 않았다"며 그 책임을 물어 교육부 기획관리실장 및 교원정책심의관 등의 퇴진 서명운동을 벌이기로 해 당국과의 마찰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