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시의 공무원노조에 대한 삐딱한 시각이 비난을 사고 있다. 원주시는 지난 5일 오전 경찰병력을 동원해 시청을 철저히 봉쇄한 뒤 원주시청 계장·과장급 직원들과 HID(북파공작원)로 추정되는 용역업체 직원들을 통해 시청 주차장에 설치된 공무원노조 원주시지부 천막사무실까지 강제로 철거했다. 원주시청의 공무원노조에 대한 비상식적인 탄압이 연일 지속되자, ‘시청이 이성을 잃었다’는 노동계와 지역사회의 비난이 연일 쏟아지고 있다.


원주시청쪽은 지역언론을 통해 ‘공무원노조 문제는 내년 1월 특별법이 시행되면 법 테두리 안에서 건전한 노조활동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할 방침’이라면서 ‘노조와의 대화를 통해 나름대로 노력을 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지만, 실상은 이와 전혀 반대다.

노조쪽 주장에 따르면, 김기열 원주시장은 지난달 22일에 이어 지난 5일 오전까지만 해도 노조쪽의 대화요구에 응하지 않고 자리를 피했다. 경찰쪽 한 관계자도 공무원노조원의 출입 통제와 관련해 “시청에서 시설보호요청을 해서…”라고 밝혀, “시와는 관계없이 경찰의 독자적인 판단에 따른 조치”라는 그동안의 시청쪽 주장도 거짓임이 드러났다.

공무원노조는 원주시청쪽의 이같은 비상식적인 행동에 분을 삭이지 못하고 있다. 원주시지부는 “우리는 더이상 잃을 것도 없다”며 투쟁 이외에는 선택이 없다는 각오다. 원주시민들도 공무원노조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기 시작했다. 민원으로 시청을 찾은 시민들도 ‘원주시청에 연일 상주해 있는 경찰병력 때문에 시청에 들어가기 겁난다’며 불만이다.

다행히 김기열 원주시장은 지난 6일 새벽 공무원노조의 노숙농성<사진>과 시민들의 항의를 의식한 듯 노조에게 대화를 요구했다. 그리고 이 자리에서 장시간에 걸친 심야면담을 통해 노조사무실 개설 등 공무원노조가 요구하는 사항에 대해 수용의사를 밝혔다. 그러나 노조는 김 시장이 약속을 성실히 이행할지 미지수라며 여전히 불안해 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