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 전교조 등 노동계도 남북정상회담을 앞둔 노동계의 입장을 잇달아 발표했다.

한국노총은 12일 성명에서 "이번 정상회담에서 이산가족의 한을 풀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기를 바라며 민간차원의 교류협력이 더욱 강화되어 남북 노동계의 정기교류방안이 논의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전교조도 이날 발표한 성명서에서 남북의 평화에 기여하는 통일교육의 발전을 위해 △범사회적인 통일교육 기구 구성의 필요성 △수학여행이나 방학 등 수련활동과 같은 통일을 위한 민간교류 확대 △남북간의 상호이해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정보 개방 등을 제안했다.

민주노총은 지난 5월 성명서에서 남북정상회담의 선결과제로 평화군축 실현, 민족대단결을 위한 세부방안의 마련, 통일기반 조성에 장애가 되는 법제도 제거 등을 주장했다.

한편, 민주노동당은 12일 '남북정상회담에 바란다'는 성명서에서 '남북 정당·사회단체 민족 공동회의'와 '남북 정당 연석회의'의 필요성을 남북 정부 당국에 제안했다.

민주노동당의 이같은 제안은 한반도 안보와 통일 문제가 남북 당국간의 은밀한 논의로 국한되는 것을 방지하고 전 국민적인 논의로 발전시키기 위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덧붙여 민주노동당은 남북정상회담에서 남북미간 평화협정, 주한미군 문제 등에 대한 성역 없는 논의와 신자유주의 세계화관련 남북 노동자간 합의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