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우리당이 실시한 비정규법 여론조사는 비정규직 공대위 설문조사에 대한 ‘맞불 놓기’ 성격이 강하다는 것이 노동계와 민주노동당의 시각이다. 비정규공대위 조사 결과가 정부여당에 불리하게 나오자 이러한 여론을 뒤집거나 최소한 희석이라도 시키겠다는 의도가 깔렸다는 것.

노동계에서는 이런 추론의 근거로 여론조사 문항들이 특정한 답변을 유도하는 등 질문이 조악한 데다 조사 날짜도 공대위 조사 결과를 발표한 27일에서 하루가 지난 28일이라는 점 등을 들고 있다.

노동계와 민주노동당은 열린우리당이 공대위 여론조사 결과를 보고 난 후 다급한 상황에서 설문문항을 작성한 것으로 추정했다. 단병호 의원실 관계자는 “비정규 공대위의 여론조사 결과에 맞불을 놓아야 한다는 조급한 마음이 이해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집권여당이 공정성이 생명인 여론조사마저 자의적으로 이용하려고 드는 것은 씁쓸하다”고 비꼬았다.

하지만 우리당의 의도성 여부를 떠나 이미 이 발표는 ‘맞불’로서 일정한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이목희 의원은 이날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하며 비정규공대위 조사의 신빙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이어 일부 언론들도 ‘양비론’을 동원해 “노동계와 여당이 아전인수식으로 여론조사를 했다”고 싸잡아 비판했다.

이탓에 비정규공대위의 조사를 맡았던 ‘한길리서치’마저 공신력이 손상되는 엉뚱한 '유탄'을 맞았다. 한길리서치는 이와 관련 우리당에 대한 공식대응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