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공공서비스노조(위원장 전욱)는 광주시립장애인복지관 명의로 진행된 금모으기 행사와 관련, "턱없이 부족한 사회복지예산과 공공성을 앞세워야 할 복지시설 운영이 민간위탁 됨으로써 발생한 문제"라며 사회복지시설운영의 민간위탁 정책 재고를 촉구했다.

노조는 지난 24일 광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금모으기 행사가 복지관 명의로 진행되고 있음에도 복지관 운영의 막중한 책임을 맡고 있는 광주시나 수탁볍인인 장애인총연합회 등이 나서서 속 시원한 해명과 답변, 사후대책을 내놓고 있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금모으기 행사는 '광주광역시립장애인종합복지관설치운영조례'에도 명시돼 있지 않다며 철저한 철저한 조사와 뒤따르는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광주시 재산인 복지관의 이름으로 행사가 진행되고 있는데도 실제 입금과 조성된 기금에 대한 사용은 수탁법인인 장애인총연합회로 돼 있어 기금에 대한 명백한 유용과 횡령 의혹이 있음에도 관리감독 기관인 광주시는 이마저도 눈을 감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노조는 △광주시는 금번 금모으기 행사와 관련 철저한 조사를 통해 진상을 공개하고 그 책임을 밝혀 관련된 자들을 엄중 문책할 것 △광주시는 금모으기 행사를 비롯한 그동안 복지관의 이름으로 진행된 각종 사업들에 대한 조사와 복지관의 민주적이고 투명한 운영을 위해 운영관련 자료 공개, 철저한 지도감독 실시 △광주시는 필연적으로 불법과 비리를 양산할 수밖에 없는 사회복지시설의 민간위탁 제도를 철회, 사회복지정책의 공공성 강화 등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