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미국상공회의소(AMCHAM)와 전국경제인연합회가 공동 주최하고 중앙일보.MBC.다음커뮤니케이션이 후원하는 '미래의 동반자 취업박람회 2000' 이 4일 개막한다.

5일까지 이틀동안 서울 삼성동 코엑스 전시장(대서양홀 5실)에서 열리는이번 행사는 한국. 외국 기업을 대표하는 경제단체들이 손잡고 여는 최초의 다국적 박람회다.

AMCHAM의 태미 오버비 부회장은 "한국의 구직자들에게 취업 기회를 넓혀주기 위해 한국. 외국 경제인들이 함께 나섰다는 데 의미가 있다" 고 말했다.

◇ 각계 각층의 기업이 참가한다〓이번 박람회엔 다국적기업을 포함, 80여개의 국내외 회사들이 참가한다.

AMCHAM과 전경련 회원사 뿐만 아니라 대한상의. 주한 프랑스상의.주한 호주무역위원회, 한. 이탈리아 경협위원회 소속 회원 기업과 국내 주요 벤처. 중소기업도 참여해 어느 박람회보다 다양한 취업 기회를 제공할 전망이다.

외국계 기업으로는 P&G. 한국3M.에릭슨.모토로라.다임러크라이슬러.다우케미컬을 비롯해 암웨이. 월마트코리아.코스코 등 유통업체와 씨티은행.뉴욕생명보험. 딜로이트컨설팅.노스웨스트항공 등 50개 업체가 부스를 확보하고 현장에서 취업 설명회를 연다.

특히 내년 초 국내 진출을 준비 중인 미국 텔레텍홀딩스는 2백여명을 채용할 의사를 보여 관심을 끌고 있다.

국내에서도 LG그룹이 참가하는 것을 비롯 한글과컴퓨터. 웹나라.사이버메드. 영산정보통신 등 20여개 벤처 및 정보통신(IT)회사들이 참여한다.

특히 맨파워코리아. 아데코 코리아.KK컨설팅 등 10여개 전문 인력관리 컨설팅(헤드헌터)업체들이 참여해 무료 상담 및 이력서 접수 등을 한다.

강의 내용은 ▶구직 방법 ▶전업(轉業)을 위한 조언 등이다.

이와 함께 다양한 이벤트 행사가 열린다. 다국적 커피 체인회사인 스타벅스는 커피를, OB맥주는 맥주를 부스에서 시음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코카콜라는 행사 기간 중 설문 참가자들중 '콜라를 나눠주며, 이들 중 '17명을 추첨해 한국리더십센터가 개설한 워크숍에 참가할 수 있는 수강증 등을 선물로 준다.

당첨자 명단은 오는 8~30일 주한미상의 웹사이트 (http://www.amchamkorea.org)에 실린다.

◇ 효과적인 박람회 활용법〓주최 측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열리는 이틀간의 행사기간에 2만5천명 이상의 구직 희망자가 몰릴 것으로 예상했다.

이번 박람회에선 참여 업체의 대표들이 직접 나와 회사 설명회와 함께 구직 신청을 받을 예정이다.

LG.3M.P&G.컴팩.시티은행 등의 대기업들의 부스는 전시장 중앙 및 측면에, 그리고 정보통신(IT)및 벤처기업들은 주로 전시장 후방에 집중돼 있다.

입구 오른편에는 헤드헌터 업체의 섹션(푸른색 카펫 복도)이 마련돼 있어 구직자들이 자신의 이력서를 헤드헌터에게 제출하거나 상담을 받을 수있다.

또 인터넷으로 이력서를 제출할 수 있는 온라인 잡(Job)포털 업체들도참여하므로 이력서를 현장 또는 집에서 e-메일로 입력할 수 있다.

이번 행사의 공식 온라인 서비스 제공 업체인 코파네트의 부스를 방문해자신의 이력사항을 입력하면 박람회 참가 회사들이 신규 채용할 때 이 이력서 정보를 활용한다.

4일(토요일) 원하는 강좌를 듣고 집에 가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작성한 뒤 5일(일요일) 원하는 회사의 부스를 방문해 제출하는 것이 효율적인참가요령이라고 주최 측은 설명했다.

대다수 업체들이 현장에 이력서 등 취업 관련 서류를 비치해 놓을 계획이지만 참가자들이 미리 기본적인 이력서 등을 준비해오면 더욱 좋다.

취업 박람회 참가. 방문 조건은 전혀 없다. 2001년 대학 및 대학원 졸업예정자는 물론 직장을 갖고 있는 일반인, 경력직 구직자들이 참가 업체의 채용 대상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주최 측은 리바이스 코리아가 기증한 티셔츠와 청바지 복장에 박람회 로고를 부착한 30명의 안내 요원들을 행사장에 배치, 부스 안내 및 기업 면접. 이력서 작성 요령.정보 제공 등과 각종 편의를 제공할 예정이다.


◇ 문의〓미래의 동반자 취업박람회 2000 (전화)02-515-7149.5018, (e-메일) , 주한미상의 : 02-564-2040, 다음커뮤니케이션 취업섹션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