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이 산업연구원에 민영화와 관련해 의뢰한 용역과제에 대해 갑자기 연구중단을 요구한 것과 관련, 전국연구전문노조(위원장 박용석, 연전노조)와 전력노조가 "연구결과가 정부와 사측에 불리할 것으로 예상되자 중단을 요청한 것"이라는 의혹을 제기했다.

한국전력은 지난 7월1일 산업연구원에 '전력산업의 구조개편이 고용 및 노사관계에 미치는 효과·분석'을 주제로 연구용역을 요청했으나, 연구시한을 두달여 앞둔 지난 30일 "아직 민영화안이 확정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연구중단을 요청했다는 것이다.

연구과제의 책임연구원인 박태주 박사(연전노조 산업연구원지부 부지부장)에 따르면 "연구과정에서 연구내용과 관련해 한전측이 여러차례 압력을 가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박태주 박사는 "지금까지 한 연구결과 한전이 민영화가 됐을 경우 고용불안과 노사관계에 좋지 않다는 것이 나타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전측은 연구과정에서 한전 직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에서 '민영화에 찬성하느냐'는 질문 등에 대해 "민감하다"는 이유를 들어 문제제기를 하기도 했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한전 구조조정추진본부 관계자는 "연구를 의뢰했을 당시는 전력산업 구조개편 관련법 등이 임시국회에 상정돼 곧 통과될 것으로 전제했었으나, 법안 통과가 지연되고 있어 연구 일시중단을 요청한 것일 뿐"이라며 제기된 의혹들에 대해서는 부인했다.

전력노조는 "한전이 구조개편을 의견수렴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하겠다는 뜻이며, 민영화에 대해서도 자신감이 없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연전노조는 31일 성명서를 발표해 "연구자율 침해의 대표적 사례이자, 공공연구기관의 존립을 부정하는 것"이라고 규탄하고, 연구과제 일시 중단조치의 철회를 강력히 촉구했다.

한편 산업연구원은 한전측과 합의해 31일 오후2시 산업연구원 본관 회의실에서 연구과제에 대해 중간보고회 형식으로 내부간담회를 개최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