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환 노동부 장관은 7일 국제노동기구(ILO) 제93차 총회 본회의에서 우리 정부 대표로 기조연설을 통해 “노동시장 양극화, 근로빈곤층(Working poor), 청년실업 문제 등 세계화 시대에 변화된 노동시장 문제 해결을 위해 ‘양질의 고용’ 개념이 ILO의 모든 사업과 활동에 확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


김 장관은 또한 “전 세계적인 고용문제의 심각성과 이 분야에서 ILO가 지닌 전문성을 고려해 향후 ILO의 각종 활동 및 사업예산 계획·편성시 고용분야에 우선순위가 주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줄 것”을 ILO에 당부했다.

김 장관은 이어 ‘더 많은 일자리, 더 나은 일자리’라는 모토아래 추진되고 있는 40만개 일자리 창출 등 올해 핵심 정책 목표와 국제적인 기준에 맞춰 우리의 노사관계 법제도를 개선하겠다는 방안을 소개했다. 이를 위해 김 장관은 ‘노사관계 법·제도 선진화방안’을 조속히 법제화하려는 정부의 밝혔으며 오는 10월 부산에서 ‘아시아 지역에서의 양질의 고용 달성’이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제14차 ILO아태지역 총회를 소개하기도 했다.

한편 김 장관은 6일 소마비아 ILO사무총장을 면담하는데 이어 인도네시아, 필리핀, 스리랑카, 네팔, 호주, 캐나다 등 주요국 노동 장(차)관과 만남을 가졌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