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주한미군한국인노조(위원장 강인식)는 지난 3일 오후 3시 서울 용산 전쟁기념관 앞에서 조합원 7천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인 근로자 감원 결사반대 및 사후대책확립 총력 결의대회’를 개최했다.<사진>

주한미군노조 소속 조합원들이 이처럼 한 자리에 모여 대규모 집회를 개최한 것은 지난해 6월 ‘주한미군 기지이전, 감축 반대 및 생존권 보장촉구 궐기대회’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조합원들은 이날 결의대회에서 △주한미군은 감원계획을 즉각 철회할 것 △정부와 주한미군은 한국인근로자의 고용불안을 해소할 수 있는 정책적인 대안을 제시하고 사후대책을 보장하기 위해 실무협상을 시작할 것 △한국정부는 삭감된 방위비 분담금을 한국인 근로자 사후대책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제도적인 장치를 마련할 것 등을 요구했다.

강인식 위원장은 “지난 4월1일 주한미군쪽이 방위비 분담금 삭감에 따른 한국인 근로자 1천여명에 대한 감원계획을 발표한 뒤 노조는 수차례에 걸친 노사회의를 통해 감원계획 철회를 요구하고 한국 정부 각 부처에 조합원들의 사후대책 수립을 호소해 왔다”고 밝혔다.

강 위원장은 이어 “그러나 정부는 수수방관하는 태도를, 주한미군은 방위비 분담금 삭감에 따라 어쩔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면서 “노조는 방위비 삭감에 대한 시시비비를 가리고 싶은 생각은 추호도 없지만, 한국인 근로자들에게 사형선고가 내려진 현실을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인 근로자들은 남과 북이 대치된 상황에서 군작전업무를 수행함과 동시에 민간외교사절로서, 그리고 국가발전의 밑거름으로서 활동해 왔다”면서 “하지만 한국정부는 분담금협상과정에서 한국인근로자들을 소외시켰고, 주한미군은 50년이 넘게 함께 일해 온 한국인근로자들을 외면했다”며 아쉬움을 드러냈다.

한국노총 이용득 위원장은 격려사를 통해 “주한미군 한국인노동자들은 (반미분위기의 확산으로 인해) 우리사회에서 자랑스런 이름이 되지 못하고 있고, 특히 ‘민족’과 ‘통일’이라는 이름 속에서 일터가 (학생과 시민사회단체의) 집회장소가 되는 등 어려움을 겪어 왔지만 생존권을 위해 묵묵히 일한 죄밖에 없다”면서 “노조의 요구가 쟁취될 때까지 한국노총이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투쟁을 지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참석자들은 이날 집회를 마친 뒤 전쟁기념관부터 국방부 앞까지 행진했으며, 국방부 앞에서 “외교통상부도 주한미군 한국인 근로자들의 생존권에 관심을 두고 있는데 국방부는 한미동맹의 중요성을 아는지 모르는지 (우리들에 대해) 전혀 관심을 두지 않고 있다”면서 “노조의 투쟁 목표가 국방부가 되지 않도록, 한미동맹을 분열시키지 않도록 협조해달라”고 촉구했다.

한편, 강형도 의정부 지부장을 비롯한 11개 지부장은 이날 대회에서 삭발식을 했으며, 박종호 부평시 지부장은 혈서의식을 갖고 생존권 투쟁의 결의를 다졌다.

주한미군노조(위원장 강인식)는 지난달 18일 중앙노동위원회에 노동쟁의신청서를 제출, 45일 간의 조정기간 동안 주한미군쪽과 노사협상이 타결되지 않을 경우 총파업에 돌입키로 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