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노조 전현직 간부 3명이 10일 오후 취업비리 혐의로 검찰에 의해 긴급 체포됐다. 노조간부들에 대해 계좌추적을 벌인 울산지검 특수부는 전 노조대의원 정모씨와 현 대의원 김모씨, 전 노조집행부 간부 김모씨 등 3명을 긴급체포해 조사하고 있다. 이들은 2002년부터 지난해 말까지 회사나 공장별로 입사할 수 있도록 추천해 주고 1인당 수백만원에서 수천만원씩 금품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의 현대차노조에 대한 채용비리 수사는 지난 1월 기아차노조의 입사비리가 불거지면서 시작되었고 현재 본격 수사단계이다. 검찰은 그러나 아직까지 노조의 조직적인 비리로 단정하기는 힘들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울산지검 특수부는 노조집행부로 수사확대 여부나 노조 개입의 단서 포착 여부에 대해서는 “모르는 일”이라며 함구했다.

현대차노조는 일단 공식대응을 자제하며 수사 추이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검찰의 공식 수사결과 발표에 따라 대응을 하겠다는 입장. 현대차노조 조창민 정책3부장은 “몇 사람이 취업비리에 연루된 것을 가지고 노조 전체로 확대하려 해서는 안된다”며 “특히 임단협이 목전에 와 있는 상황에서 의도적인 기획수사가 진행된다면 강력하게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계좌추적을 노조 집행부로 확대하고 있다는 등의 기사는 채용비리를 노조 전체의 문제로 의도적으로 몰아가려는 측면이 보인다”고 덧붙였다.

이번 사건이 임단협에 미칠 영향에 대해 현대차의 한 관계자는 “임단협에 미칠 영향을 현재로서는 속단하기가 이르다”며 “개인비리인지, 노조의 조직적인 개입인지 여부는 앞으로 검찰의 수사결과를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검찰의 현대차 사쪽에 대한 취업비리 수사는 지난해 초 종결된 바 있다. 채용비리 사건이 개인비리로 끝날 것인지, 노조의 조직적 개입으로 확대될 것인지, 검찰의 수사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