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민주노동당, 전국농민회총연맹(전농) 대표자들이 무상의료와 무상교육 실현을 위해 공동추진단 설치와 대규모 집회 등 공동노력을 벌이기로 했다. 또 사회양극화 문제 해결을 위한 범국민대책기구 구성을 진보진영에 공동제안할 예정이다.

이수호 민주노총 위원장, 김혜경 민주노동당 대표, 서정길 전농 부의장은 20일 민주노총회의실에서 연석회의를 열고 이렇게 결정했다.

결정된 내용을 보면 우선 “신자유주의 세계화로 인한 노동자 농민 등 기층민중의 고통을 해결하기 위해 무상의료 무상교육을 중심으로 하는 사회공공성 강화에 공동노력한다”는 원칙에 합의했다. 또 분기별로 최고지도부 정례협의회를 개최하기로 하고 ‘무상의료 무상교육 공동추진단’을 설치하기로 했다.

이어 정부예산 편성시기에 맞춰, 5월29일 무상의료와 무상교육을 촉구하는 대규모 집회를 과천 정부청사 앞에서 공동개최하기로 했다. 마지막으로 ‘(가칭) 사회양극화 문제 해결을 위한 범국민대책기구’ 구성을 각계각층에 제안해 범국민적인 공동연대전선을 만들기로 했다.

민주노총은 “비정규직문제 해결을 비롯해 무상교육, 무상의료를 이른바 ‘세상을 바꾸는 투쟁’의 3대 의제로 설정한 가운데 전농과 지난 대선부터 무상의료 등을 공약으로 내건 민주노동당이 함께 공동추진을 합의한 것에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지난 3월 말 민주노총과 민주노동당은 정례협의회에서 전농을 포함시키는 무상의료 무상교육 TFT를 구성하기로 결정했으며 두 차례 TFT회의를 통해 20일 대표자 연석회의가 열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