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대노총이 사무총장 회동에서 하반기 현안에 공동대응키로 합의한 이후 첫 번째 사업으로 논의되면서 성사여부에 관심이 모아졌던 11월 노동자대회의 공동개최가 결국 불발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4일 양대노총간의 실무교섭에서 한국노총은 11월 19일 개최일정을 조정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개진해 민주노총측에서 일정조정 여부를 최종 통보하기로 했었다. 이에 대해 민주노총은 지난 26일 열린 중앙집행위원회에서 11월 전국노동자 대회 개최 일정을 장시간에 걸쳐 집중 논의했으나 결국 당초 계획대로 12일 개최하기로 결론지었다.

민주노총의 한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논란이 없지 않았으나 결국 전태일 열사 30주기라는 상징성을 감안할 때 노동자대회 일정을 뒤로 미루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의견을 모은 것"이라며 "한국노총이 최근 노사정위에서 주5일 근무제의 단계별 실시 등에 합의한 데 대한 비판적 시각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민주노총 중집위의 이런 결정에 대해 한국노총은 "아쉽다"는 반응을 보였다. 한국노총의 한 관계자는 "수만의 양대노총 조합원이 함께 하반기 투쟁을 결의하는 장이 마련되길 기대했다"면서 "비록 대회의 공동개최는 성사되지 않았지만, 서로의 대회에 때맞춰 지지성명이나 연사 교환 등의 연대 의지를 과시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양대노총의 11월 노동자대회 공동개최는 불발로 그쳤지만, 하반기 공동대응 원칙엔 변함이 없는 만큼, 양대노총 공동집회의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있는 것으로 보인다.

민주노총의 한 관계자는 "사무총장 회동에서 합의한 정책협의회 구성 등 하반기 현안에 공동대응키 위한 사업은 계속 추진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노총 관계자 역시 "필요성이 제기된다면 언제든 공동대회 개최 논의를 다시 할 수 있지 않느냐"고 말했다.

한편, 민주노총은 이날 중집위에서 하반기 총력투쟁과 관련, 다음달 29일까지 전체 소속노조들이 쟁의조정 신청을 내기로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