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연가스로 : 앞으로 발전은 거의 다 천연가스로 이뤄질 것이다.

안전사고 방지비용이며 환경복구비용, 폐기물처리 비용 등을 모두 감안해 볼때 원자력발전소는 반드시 경쟁력이 있다고만 보기 어려운 점이 있다.

그리고 석유는 값이 비싼 데다, 주민들의 반대로 입지선정이 쉽지 않고,또 기후변화협약 때문에서도 더 이상 건설이 불가능하다.

반면 천연가스는 현재까지 밝혀진 매장량만도 인류가 2백년을 쓸 만큼이고, 석유보다 지리적으로 골고루 분포돼 있으며, 값싸고 깨끗하다.

미국의 경우 1984년 이후 건설된 발전소는 거의 모두 천연가스 발전소다.

영국의 경우도 1989년 이후 지어진 것은 예외없이 천연가스를 연료로 쓰는 발전소다.

<> 개별 발전으로 : 정부가 1차 매각 대상으로 내놓은 안양발전소와 부천발전소는 모두 4백50MW짜리다.

그러나 앞으로는 이의 6천분의1 내지 1만1천분의1 발전용량, 즉 75kW 내지 40kW짜리 마이크로 발전기가 일반화될 전망이다.

이는 소형 사무용빌딩 내지 대형 음식점 하나에 적합한 것이다.

이들은 작년에 한대 당 3~4천만원을 호가했다.

하지만 올해 말이나 내년 초에는 2~3천만원으로 내릴 전망이다.

수요가 확산되면 대량생산이 가능해져 몇년내로 1천만원 안팎 수준까지 떨어질것으로 예측된다.

열효율이 떨어지지 않고 송배전 시설이 필요 없으며, 송전 중 전력손실도 없고,요금부과 행정비용도 들지 않는다.

또 사용자가 1백% 통제할 수 있다.

미국에선 이런 개별발전 비중이 1984년 전체의 8%에서 96년 35%로 급증했다.

<> 전력과 가스사업 겸영으로 : 전기는 여름이 성수기이고, 가스는 겨울이 성수기다.

계절적 파동을 넘자면 전력과 가스를 겸영하는 것이 좋다.

그래서 선진국에서는 대부분 이 두 사업이 겸영되고 있다.

한국도 그렇게 될 것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