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 정부 주도로 진행되고 있는 미등록 이주노동자들에 대한 폭력단속이 각국 이주노동자 단체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말레이시아 정부는 지난 1일 30만명의 경찰 및 출입국관리국직원, 자원한 시민 등으로 구성된 ‘시민자발대’를 발족, 말레이시아 내 미등록 이주노동자에 대한 대규모 체포작전에 돌입했다. 이 과정에서 말레이시아 정부는 시민자발대에 참여한 민간인에게까지 총기 휴대를 허용하고, 이주노동자 1명을 체포할 때마다 80링깃(한화 약 2만1,120원)의 포상금을 수여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해외언론 및 현지의 이주노동자 단체에 따르면 체포작전 개시 이후 말레이시아 누누칸에 위치한 외국인보호소에는 약 7,650명의 이주노동자들이 수용돼 있으며, 이들 가운데 4,000여명이 피부병, 말라리아 등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단속·추방 과정에서 이주노동자들은 경찰의 무자비한 폭력에 노출된 상태며, 여성의 경우 성폭력까지 당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한국, 필리핀, 스리랑카 등 아시아 21개 국가 이주노동자단체로 구성된 아시아이주노동자포럼(Migrant Forum in Asia)은 22일 아시아 각국의 말레이시아대사관 앞에서 이주노동자에 대한 말레이시아 정부의 반인간적인 폭력과 탄압을 항의하고 규탄하기 위한 동시집회를 진행했다.

아시아이주노동자포럼의 한국 회원단체인 외국인이주노동자대책협의회(외노협)도 이날 오전 서울 한남동에 위치한 주한 말레이시아대사관 앞에서 집회를 열고 “미등록이주노동자의 생명과 인간으로서 존엄성을 무시하는 말레이시아 정부의 단속정책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말레이시아 정부에 강제추방 즉각 중단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