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문제로 한반도가 들끓고 있는데도 노무현 대통령은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

대일 관계의 새로운 기조와 원칙을 정리하기 위해 17일 오후 열릴 예정인 국가안전보장회의 (NSC) 상임위 전체회의에도 참석하지 않기로 방침을 정했다.
   
독도와 일본의 교과서 왜곡 문제 등 민감한 현안을 다루는 회의인데다 대통령이 NSC 의장이라는 점에서 당연히 회의를 주재할 것으로 예상됐으나 통일부장관인 정동영 NSC 상임위원장이 주재하는 것으로 결론이 났다.

따라서 노 대통령이 독도 문제 등에 대해 직접적으로 언급할 가능성은 사실상 사라졌다.
   
다만 청와대 고위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노 대통령이 일본측의 '망동'에  대해 단단히 화가 난 것만은 분명한 것 같다.
   
다소 불투명한 메시지 전달 방법이긴 하나 일부 매체를 통해 "노 대통령이 화가 났다"거나 "노 대통령이 일본측의 독도 영유권 주장은 한국에 대한 새로운 침략행위라고 언급했다"는 등의 보도가 소개되기도 했다.
   
그러나 적어도 지금까지 노 대통령이 공식 회의석상에서 공식적으로 언급한 발언이 소개된 적은 없다.
   
실제 노 대통령을 수시로 접근하는 청와대 핵심관계자들 조차도 "노 대통령이 아주 화가 난 것은 분명한 것 같다"는 입장을 밝히면서도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의 언급을 했느냐"는 질문을 받으면 입을 닫기 일쑤다.
 
만약 노 대통령이 이토록 화가 난게 사실이라면 우리 국민의 들끓는 반일 감정과 정서를 감안해 한마디라도 할 법도 한데 왜 침묵으로 일관하는 것일까.

이에 대해 우선 참여정부 출범 이후 노 대통령이 취해온 소극적인 대일 접근법에서 찾는 견해가 많다.
   
사실 노 대통령은 지난해 7월말 제주에서 열린 한일정상회담 당시 양국 과거사 문제와 관련, "제 임기동안에는 한국 정부가 한일간 과거사 문제를 공식적인 의제나 쟁점으로 제기하지 않으려 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그에 앞서 노 대통령은 지난 2003년 6월 현충일 추념사에서 "우리는 언제까지 과거의 족쇄에 잡혀있을 수는 없다"면서 "과거를 직시하고 불행했던 과거를 교훈 삼아 새로운 미래를 향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지난해 12월 일본 이부스키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서는 "한국이 자꾸 역사문제를 끄집어 내 일본에 사과를 요구할 때 한일간 우호친선에 도움이 될 것인가에 다소 부정적 생각을 갖고 있다"고 언급했다.

일각에서는 미래지향적인 한일관계 발전을 희망하는 노 대통령의 '진정성'에도 불구, 노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들이 오히려 일본측의 상황판단을 오판케 함으로써 '독도 망동'을 촉발한 빌미를 제공한게 아니냐는 지적도 있다.

때문에 노 대통령 입장에서는 이제와서 다시 방향을 급선회, 일본을 맹공하는 발언들을 쏟아낼 경우 그간 일관되게 취해온 대일 접근법이나 대일 정책의 일관성에 심대한 훼손이 올 수 밖에 없는 상황을 우려했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이와 맞물려 외교가 일각에서는 노 대통령이 직접 전면에 나설  경우 일본과의 극단적인 갈등과 마찰이 불가피해질 것이라는 판단이 작용했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돌고 있다.

고이즈미 준이치로 총리도 줄곧 침묵을 지키고 있는 상황에서 노 대통령이 먼저 공격에 나설 경우 모양새가 사나울 뿐만 아니라 외교적으로도 '득'(得)보다는 '실'(?)이 많을 것이라는 전략적 고려가 감안된게 아니냐는 것이다.

일부에선 노 대통령이 향후 일본 정부와의 협의 과정을 염두에 둔 계획된 행동일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한일 양국 정부가 독도 문제로 인해 파국을 원하는게 아니라면 협의를 할 상황이 올 게 뻔한 상황에서 한국측 지도자가 감정적 발언을 자제하는게 바람직하다는 판단을 내렸을 법하다는 얘기다.

 
(서울=연합뉴스) 조복래 기자   cbr@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