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우리당은 17일 일본 시마네 현의회의 `다케시마의 날' 조례안 제정과 관련, 한국 정부의 강경한 대응을 촉구했다.

열린우리당은 일본 정부가 치밀한 계산 아래 독도 문제 및 역사교과서 왜곡 문제를 진행시키고 있다고 보고, 참여정부도 `조용한 외교'에서 벗어나 적극적인 대처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여당 지도부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반기문 외교통상부 장관에게 독도문제에 대한 정부의 입장을 설명받은 뒤 긴급의원총회를 소집해 결의문을 채택하는 등 긴박하게 움직였다.

일부 의원들은 주한 일본대사의 추방과 해군력 보강 등을 주장하기도 했다.
   
정책위원회는 이날 의총장에 배포한 보고서에서 "독도 문제는 영토주권에 관한 문제로 한일관계보다 상위개념"이라며 "일본이 우리의 영유권을 부인하는 언동을 계속할 경우 외교적 수단을 포함한 단호한 대응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정책위는 또 "올해 한일관계는 이미 긴장상태에 있으며, 앞으로 적절히  관리되지 않으면 우리 정부에 부담이 될 수 있는 요인이 다수 잠복하고 있다"며 "한일관계에서 교류협력 기조는 유지하더라도 당분간 적절한 긴장을 유지하면서 일본의  태도변화를 유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세균 원내대표는 의총 모두발언에서 "지금 일본의 움직임이 도를  넘고 있기 때문에 절대 좌시할 수 없다"며 문제 해결을 위해 여야간 협조와  국제사회의 공조를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일본을 방문하고 귀국한 임종인 의원은 "일본 자민당과  (제1야당인) 민주당이 독도문제에 대해 똑같은 노선을 취하는 것을 보고 일본 정계의 우경화 움직임을 똑똑히 볼 수 있었다"며 "북한과의 관계를 조속한 시일내 복원해 강력히 대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임 의원은 또 "미국이 숨어서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미일동맹을 강화시키고 있기 때문에 일본이 군사대국화와 우경화를 시도하는 것"이라며 미국  책임론도 함께 제기했다.
 
최 성 의원은 "일본이 역사교과서 왜곡과 독도영유권을  주장하는  것은 자신이 패륜적이고 반인권적 국가임을 스스로 노출한 것"이라며  "주일대사  소환과 주한 일본대사 추방까지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과거사 청산 의원모임' 회장인 강창일 의원은 "한국 정부는 과거 일본 문제에 관한 한 무대응으로 일관했고, 역사문제와 영토문제를 경제적 흥정거리로 삼아 장난을 쳐왔다"며 "참여정부가 이런 짓을 하면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태홍 의원은 "중국과 북한, 베트남과 연대해 일본의 우경화 및 군국주의 분쇄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고, 해양연구원 노조위원장을 지낸 제종길 의원은 "철저하게 힘의 논리로 나가야 한다. 해군력을 보강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고일환 기자   koman@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